美 국무부 "독도 영공 비행은 비생산적"
박한균 기자
기사입력: 2019/10/02 [14:48]  최종편집: ⓒ 자주시보

미국 국무부가 우리 공군 전투기의 독도 상공 비행에 또다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국무부는 우리 군이 1일 주력기인 F-15K를 독도 영공에 출격시킨 데 대해 “비생산적”이라고 주장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VOA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한국과 일본 간 최근의 의견 충돌을 고려할 때 ‘리앙쿠르 암’(미국 명칭)에서의 군사 훈련 시기와 메시지, 늘어난 규모는 진행 중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생산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국무부 관계자는 “미국은 리앙쿠르 암의 영유권과 관련해 어떤 입장을 취하지 않는다”면서 “한국과 일본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JTBC에 따르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F-15K 4대가 동서 남해 상공을 20분 동안 기념 비행했다. 동쪽으로 간 2대는 독도 인근으로 날아가 우리 영공을 살폈으며 이날 조종사들의 비행 장면과 음성도 공개됐다.

 

“동해, 독도 서남방 50 NM(노티컬 마일) 전 KADIZ 상공, 미식별 항적 없음. 영공 방위 이상무!” -조종사 음성.

  

이와 관련 일본 방위성과 외무성이 주일한국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유감을 표시했다.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은 “한국의 현명한 대응”을 촉구했다.

 

이에 국방부는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시도에 대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천명했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우리의 영토를 수호하는 정당한 조치를 걸고 드는 것은 내정간섭의 일환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미제와쪽바리 19/10/02 [15:10]
미제놈들에게 왜 우리가 생산적인 일을 해야 하지? 수정 삭제
선감자 19/10/03 [03:04]
대한민국의 당국자님들이시여!!! 제발 이제 더이상 미국넘들앞에서 당당하게 주장하시길 간곡하게 당부드립니다 민족의 안위는 물론 당국자님들의 자존심과 가문의 명운을 걸어야 할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확신합니다 진정한 자주독립을 선언해야만할 당당한 명분과 기회를 놓치지마시길 기대해 봅니다 수정 삭제
ㅋㅋㅋ 19/10/05 [09:23]
왜구와 양키의 가쯔라 태프트 농간을 잊지말자. 두놈들다 침략자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한반도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