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조사국 “북, 이란에 소형 잠수함 기술 제공”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9/10/10 [14:40]  최종편집: ⓒ 자주시보

 

북과 이란이 군사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미 의회조사국이 8(현지 시각) 발표한 이란의 외교 및 국방정책보고서에서 북이 이란에 소형 잠수함 기술을 제공하기도 하며, 양국이 핵과 탄도미사일에 대한 협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추정했다.

 

그러나 미 의회조사국은 보고서에서 공개된 자료만으로 북-이란 양국 간 협력의 범위를 파악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미국 적대 세력에 대한 통합제재법’(CAATSA)에 따라 지난해 8월 의회에 제출된 자료 등에 따르면, 이란은 북과 중국,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등에서 무기를 구입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보고서는 미국 국방부 보고서를 인용해 이란 해군이 러시아로부터 구입한 킬로급 잠수함 3척과 북이 설계한 연어급 잠수함 14척을 운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미 의회 조사국은 굼벵이 집단 19/10/10 [19:09]
▶ 미 의회 조사국에는 구더기 같은 굼벵이들만 사는지 조선이 이란에 소형 잠수함 기술을 제공하고 14척을 운영할 동안 뭐 하고 있다가 이제야 이런 보고서를 내고 있냐? 또한, 한국도 미국이나 독일 등에서 무기를 구매하고 있고, 이란이든 다른 나라든 타국에서 무기 구매하는 건 일반적인데 그게 뭔 보고서 거리가 되는지 모르겠다. ▶ 그뿐만 아니라 핵과 탄도미사일도 개나 소나 다 가지고 있는 무기인데 뭘 의심하고 추정할 게 있냐? 곧 조선이 이 설계도를 업로드시켜 다운로드받게 하면 옆집 개똥이도 설계도 보고 만들려고 설칠 것인데. 미 의회 조사국이라는 곳에서 이런 허접한 걸 남의 나라 외교와 국방정책이라고 만드는 걸 보면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그럴 시간 있으면 이란도 포르노 배우나 플레이보이 모델과 씩씩거리는지 아니면 갈보들과 오줌싸기 놀이를 하는지 조사하는 게 더 낫겠다. ▶ 적대국이 뭔 무기를 보유하고 있느냐보다 미국넘들의 정신 상태가 얼마나 썩었는지, 마약을 얼마나 하는지, 부정부패가 얼마나 심한지, 정치적 분란이 어느 정도인지, 맨해튼과 워싱턴 D.C.의 어디를 골로 보내야 결정적으로 타격을 줄 것인지, 폭파할 원자력 발전소가 몇 개나 있고 어디에 있는지, 쿠데타 세력은 누가 좋은지, 대형 시위를 주도할 단체는 어디가 좋은지, 내부 분란을 일으킬 요인은 무엇이 좋은지, 초기 암살 대상은 누가 좋을지, 폭파해야 할 핵심 건물이나 시설에 대한 정보 등을 조사하고 만든 조선 첩보원의 보고서가 훨씬 매력적이다. 수정 삭제
卢志明 19/10/10 [22:05]
조선 첩보원들의 활약상을 들어보니 속이 다 후련하다. 미국넘들.... 수정 삭제
진짜 코리언 19/10/11 [02:27]
미 의회좃사국이 유엔기구에요? 왜 거기서 이란군사교류상황을 통계하구 증거내용두없는 문건아닌 종이장 같은 보고서를 발표해요? 이란은 무기수입하문 안되나요? 러시아나 조선은 무기수출하면 안되요? 조선에서 핵탄두와 미사일을 팔면 미국이 사면 비핵화 빨리 되는거 아니예요? 제재루 비핵화하려구 매년 수천억불 쓴다는데 조선과 거래해서 몽땅 사면 더 빠루구 안전해지겠는데... 미국이 지금이라두 빨리 조선에 주문해야 이란, 쿠바, 베네수엘라, 시리아가 사가기전에 많이 회수할수 있겠는데... 한해에 핵탄두 20개정도에,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4, 15형 10대, 잠수함탄도탄 북극성-3호 5발 정도면 해마다생산하는 거의 다 살수 있는거 아니에요? 기껏해서 계약금에 선물금 더 주고 500억불이면 되겠는데... 잠수함탄도탄은 가지구싶어하는 나라가 많다는데... 잠수함두 주문하면 되겠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북군사력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