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P-3 해상초계기 주일 미군기지 파견 결정"
박한균 기자
기사입력: 2019/10/16 [16:40]  최종편집: ⓒ 자주시보

뉴질랜드 정부는 유엔 대북제재 이행 지원을 위해 P-3해상초계기(maritime patrol aircraft)를 주일 미군 기지에 재차 파견하기로 결정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뉴질랜드 외교부는 이날 RFA에 보낸 뉴질랜드의 윈스턴 피터스(Winston Peters) 외교장관과 론 마크(Ron Mark) 국방장관 공동명의의 보도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피터스 외교장관은 “뉴질랜드는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위한 국제적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라며 “북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위해서는 대화와 더불어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의 완전한 이행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마크 국방장관도 “이번의 해상초계기 파견은 동반자 국가들과 함께 북이 제재 대상 물품을 불법 환적하면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를 회피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노력에 대한 두 번째 기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반자 국가들과 함께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의 효과적인 이행을 계속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재차 파견되는 뉴질랜드 해상초계기는 일본 가데나에 있는 미군 공군기지에 주둔하면서 올해 10월 중순부터 11월까지 북부 아시아의 공해 상공에서 해상정찰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

 

해상초계기는 잠수함의 킬러로 수상과 수중, 공중을 포괄하는 해군 전력의 한 축으로 대잠수함전과 대수상함전, 기뢰 부설, 조기경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정찰기보다는 더 확장된 적극적인 공격과 방어의 임무를 수행한다.

 

앞서 뉴질랜드는 2018년 9월과 10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지원하기 위해 해상초계기를 파견한 바 있다.

 

미국도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지난 3월부터 특수정찰기 RC-135S 코브라 볼, RC-135V/W 리벳조인트, 미 해군 P-3 해상초계기 등을 지속적으로 파견해 북의 움직임을 감시해왔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ㅇㅇㅇ 19/10/17 [00:48]
위 기사와 관련없는 댓글이고 터기와 시리아가 군사충돌을 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왜냐하면 터키는 반미성향의 국가가 되었고 시리아가 터키에 좀 악감정이 있더라도 반미 국가 터키와 군사충돌을 피하고 잘 해결했으면 하네요. 어쩌면 트럼프가 반미 에르도안 정권을 친미 정권으로 교체하기 위해서 시리아에서 미군을 철수키기고 터키와 시리아의 군사충돌을 유도하고 있다는 의심도 드네요. 수정 삭제
까불면 반드시 손을 봐줘야 한다 19/10/18 [10:53]
▶ 뉴질랜드는 총인구가 500만 명 이내고 4개 도시에 인구의 1/2이 산다.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1발만 쏘면 6개 도시가 골로 가니 괌 근처까지 바람 쐬러 나갈 때 쏴버리면 거의 골로 간다. 수도 웰링턴에는 40만 명밖에 살지 않고 오클랜드에 약 150만 명이 산다고 하니 여기는 재돌입체 2개를 보내도 되겠다. 미사일 2발을 쏘면 인구 5만 이상의 도시는 모조리 뻐드러지겠다. 괌까지 나갔으니 기왕이면 호주도 함께 골로 보내면 서로 돕기도 어려울 테니 고통이 가중되겠다. ▶ 뉴질랜드처럼 작은 나라도 미국이나 영국 등을 등에 업으면 간땡이가 커져 겁대가리를 상실하고 남의 나라를 향해 아주 시건방진 짓거리를 하러 나선다. 미사일이 아깝긴 해도 없애버려야 할 나라는 없애야 한다. 이런 나라들이 구더기처럼 몰려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리비아, 시리아 등에 사는 죄 없는 사람을 죽이고, 다치게 하고, 다 때려 부수고, 난민으로 몰아가고, 함께 제재도 한다. ▶ 미국이나 영국 같은 더러운 친구를 만나면 잘 나가는 시절이 있어도 결국 이렇게 골로 가는 일밖에 없다. 조선의 살생부에 올라간 나라라고 하니 기다려보면 좋은 소식이 있을 것 같다. Five Eyes (파이브 아이즈)는 상호 첩보 동맹을 맺고 있는 미국, 영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5개국을 이르는 말이다. 조선 잠수함 1대만 출동하면 이 5개국은 거의 반쯤 뻐드러져 첩보고 지랄이고 대량 초상부터 치러야 한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