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레하나, “가해자의 사죄 없는 해결은 있을 수 없다”
백남주 객원기자
기사입력: 2019/11/06 [07:05]  최종편집: ⓒ 자주시보

문희상 국회의장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놓고 갈등중인 한일관계해법으로 기금설립안을 제안한 것에 대해 겨레하나가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을 방문 중인 문 의장은 5일 와세다대학에서 열린 2의 김대중-오부치 선언, 문재인-아베 선언을 기대합니다라는 제목의 특강에서 화해와 치유 재단남은 돈 60억원을 포함해 기금을 만들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대신하자는 방안을 제안했다.

 

일본의 강제징용 전범기업뿐만 아니라 한일 청구권 자금으로 수혜를 본 한국기업, 그 외 기금 참여를 희망하는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의 자발적 성금으로 기금을 만들어 피해자 배상을 하자는 것이 골자다.

 

겨레하나는 성명을 통해 화해치유재단 기금이 어떤 돈인가? 가해자에게 사과받는 대신 면죄부를 주고 받은 돈이다. 소녀상을 철거하겠다는 대가로, 다시는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를 언급하지 않겠다는 대가로 받은 돈이다라며 이를 당장 일본에게 돌려주어도 속이 풀리지 않을 마당에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주겠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고 비판했다.

 

겨레하나는 피해자들은 돈 몇 푼이 아니라 사과를 원한다고 온몸을 내던져 싸워왔다화해치유재단 기금은 물론, 그 어떤 방식으로도 가해자의 사죄 없는 해결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겨레하나는 피해자들의 삶은 달라진 것이 없는데 가해자는 뻔뻔하기만 하다. 그런 가해자에게 머리 숙이는 것을 해법이라고 입에 올리지 말라강제동원 피해자들과 우리 국민 모두를 모욕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 6월 한국과 일본 양국 기업의 자발적 출연금으로 기금을 조성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자는 방안(소위 ‘1+1’)을 일본에 제안했으나 거부당한 바 있다.

 

이번 문 의장의 제안은 정부의 ‘1+1에 양국의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추가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1+1을 거부한 일본이 문 의장의 안을 수용할 지는 매우 불투명해 보인다.

 

-------------------------------------------------------

[성명] 화해치유재단 기금을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주겠다는 것은 모욕이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4일 일본 와세다대학 강연 연설에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화해와 치유 재단남은 돈 60억원을 포함해 기금을 만들어주자는 것을 소위 해법이라고 말했다.

 

한 마디로 굴욕이다. 화해치유재단 기금이 어떤 돈인가? 가해자에게 사과받는 대신 면죄부를 주고 받은 돈이다. 소녀상을 철거하겠다는 대가로, 다시는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를 언급하지 않겠다는 대가로 받은 돈이다. ‘할머니들을 팔아넘겼다는 말을 들어 마땅한, 박근혜 정부의 2015한일위안부합의 결과물이다.

 

피해자들은 돈 몇 푼이 아니라 사과를 원한다고 온몸을 내던져 싸워왔다. 촛불 정부 이후에도 화해치유재단이 해산되지 않고 미루어지자 결국 김복동 할머니는 쏟아지는 비속에서 휠체어를 타고 1인 시위까지 해야 했다. 이런 피해자들의 외침속에 마침내 정부는 2018년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결정했다.

 

이런 돈이 화해치유재단 기금이다. 이를 당장 일본에게 돌려주어도 속이 풀리지 않을 마당에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주겠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일인가.

 

화해치유재단 기금은 물론, 그 어떤 방식으로도 가해자의 사죄 없는 해결은 있을 수 없다. 아베가 사죄하고 가해기업들이 판결대로 배상하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고 최소한의 정의다. 그 정의 실현을 위해 국민들은 불매운동과 촛불로 싸워온 것이다.

 

강제동원 배상판결이 내려진지 1년이 넘었다. 마땅히 배상받고 위로받아야 할 피해자들은 그 사이에도 사과 한마디 듣지 못하고 돌아가셨다. 피해자들의 삶은 달라진 것이 없는데 가해자는 뻔뻔하기만 하다. 그런 가해자에게 머리 숙이는 것을 해법이라고 입에 올리지 말라. 강제동원 피해자들과 우리 국민 모두를 모욕하는 일이다.

 

2019115 

()겨레하나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우리나라 정치인들 19/11/06 [15:08]
이 나라 정치인들 수준...지소미아도 연장 도로 될 기미가 보인다...무슨 민족적 자존감도 없고...미국이 압박하니 다시 원점으로 ..한심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