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에서 온 편지] 우리 사회를 전진시키는 원동력, 촛불

이상혁 | 기사입력 2020/02/17 [12:49]

[감옥에서 온 편지] 우리 사회를 전진시키는 원동력, 촛불

이상혁 | 입력 : 2020/02/17 [12:49]

감옥에서 온 편지'는 지난해 10월 18일 미 대사관저 월담 투쟁으로 현재 서울구치소에 수감되어 있는 김수형김유진김재영이상혁 학생들이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으로 보낸 편지를 소개하는 기사입니다. (편집자 주)

----------------------------------------------------------

 

2020년 들어서서 해리스 미 대사의 내정간섭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를 두고 조선 총독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면 심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언론에서는 해리스가 군인 출신이라서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개인의 자질 문제에서 원인을 찾으려 합니다. 한국에서 미 대사는 다른 나라 대사와는 다른 특별한 지위와 권한을 갖습니다. 미 대사의 말 한마디, 행동하나가 이슈화되고, 우리 정부는 그런 미 대사의 눈치를 본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습니다. 금싸라기 땅인 광화문에서 임대료를 내지도 않고 미 대사가 프로야구팀 두산의 팬이라는 것과 개를 데리고 산책하는 것까지 언론에 나올 정도니 웬만한 연예인 뺨 칠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봐야겠죠. 얼마 전 해리스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며 김치를 만들어 먹는 영상을 뉴스에서 봤습니다. 이런 미 대사들의 쇼도 결국 미국이 한국에서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함이고 미 대사를 통해 그들의 의도를 관철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해리스 미 대사의 발언을 두고 적절치 않다라고 문재인 정부가 제동을 걸었습니다. 최초의 사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 대사의 역할을 고려했을 때 이번 경고는 미국을 향한 것이고, 미국의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운 상황일 것입니다. 북한과의 대결에서도 한참 밀리고 있는데 한미일 동맹이 굳건해지기는커녕 한국 정부도 마음대로 컨트롤 되지 않으니 말입니다. 중요한 건 이런 문재인 정부의 반항이 처음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엇나가는 일본과의 관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 거부, 남북관계 개선 의지 표명 등 미국이 원하는 한국 정부의 입장과 태도와는 상당히 큰 차이가 날 것입니다. 기울어지는 한반도 정세를 생각했을 때 미국의 박자에 맞추지 않는 문재인 정부는 급한 불입니다. 지금 당장 끄지 않으면 한반도 통일이라는 큰불로 번져 동북아에서 평화의 불길이 타오르는 것을 지켜만 봐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은 어떻게든 한국 정부를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바꾸려 할 것입니다.

 

미국이 생각할 수 있는 수는 문재인 대통령 탄핵과 암살 시도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국가의 대통령을 죽이기야 하겠냐는 생각을 하기 쉽지만 역사적으로 많은 정치 지도자들이 허무하게 암살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도 사실 암살 시도 가능성을 낮게 봤지만 얼마 전 이란의 솔레이마니가 죽는 것을 보며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암살에 대비해서 할 수 있는 것은 없지만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탄핵이 암살 시도보다는 좀 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실제로 작년에 있었던 문재인 정부를 향한 총공세는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는 검찰의 정부 흠집 내기와 매주 열리는 태극기 모독부대의 문재인 탄핵 집회, 우리나라 보수언론뿐만 아니라 일본의 언론에서도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다루고 있을 정도니 얼마나 그들이 절실한지 알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이 정도의 총공세를 견딜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촛불의 힘이었습니다. 서초동 촛불이 타오르지 않았다면 문재인 정부는 버틸 수 없었을 것입니다. 광화문 촛불이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만들었고 서초동 촛불로 지켜주고 있습니다. 촛불의 힘이 검찰 개혁을 이끌었고 남북관계를 개선하는 계기를 만들어 우리 사회가 앞으로 전진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 미 대사관저 투쟁으로 구속된 대학생들의 수번과 이름     ©자주시보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대학생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