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은 한일전! 투표로 100년 친일청산하자!” 투표참여 현수막 행동 전국 확산

박한균 기자 | 기사입력 2020/04/07 [13:14]

“총선은 한일전! 투표로 100년 친일청산하자!” 투표참여 현수막 행동 전국 확산

박한균 기자 | 입력 : 2020/04/07 [13:14]

▲ 광화문촛불연대(이하 촛불연대)는 “더 많은 국민들과 4월 15일 총선 전까지 전국에 현수막을 걸겠다”면서 지난달 27일부터 ‘유권자 현수막 행동’을 시작했다.  © 광화문촛불연대

 

 

 

 

“총선은 한일전! 투표로 100년 친일청산하자!”

“투표로 100년 친일청산! 투표로 70년 적폐청산!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일주일여 앞둔 가운데 ‘친일청산’ 투표참여 현수막 게시 행동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광화문촛불연대(이하 촛불연대)는 “더 많은 국민들과 4월 15일 총선 전까지 전국에 현수막을 걸겠다”면서 지난달 27일부터 ‘유권자 현수막 행동’을 시작했다.

 

촛불연대는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투표는 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31일 세종대로·종로·을지로에 게시하는 1차 행동을, 6일~7일 동작·강남3구·광진·연수을에 게시하는 2차 행동을 펼쳤다. 4.15총선 이틀 전인 13일에 마지막 3차 행동을 진행한다.

 

촛불연대는 현재 “동작에 50장, 경북의 고령 성주 칠곡에 100장, 충북 충주에 10장 등 전국 각지에서 투표참여 현수막 게시가 본격화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동작에 집중적으로 친일청산 현수막을 걸어달라는 문의와 요청, 후원이 많이 들어오고 있으며, 신촌에는 전민동 명의의 현수막이 걸렸고, 강북구 우이동과 김포 장기역, 경기 남양주, 충북 옥천에도 걸렸다.

 

그 밖에도 대구, 부산 등 전국 여러 곳에서 국민들이 ‘유권자 현수막 행동’에 동참해 주고 있다.

 

광화문촛불연대는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 방방곡곡에 친일파 청산의 횃불을 올리겠다”면서 ‘유권자 현수막 행동’에 많은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길 호소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총선은 한일전’ 문구에 대해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를 반대하기 위한 구호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선거법에 위반될 것(중앙선관위 2020.3.30. 회신)”이라며 불가하다고 했다.

 

애초 선관위는 광화문촛불연대가 서면, 전화 질의한 ‘총선은 한일전’, ‘투표로 100년 친일청산’ 문구에 대해 선거법 위반이라고 했다. 이에 광화문촛불연대는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해석과에 다시 해석을 요청했다.

 

선관위는 30일 ‘총선은 한일전’ 문구에 대해서만 불허했으며, ‘투표로 100년 친일청산’ 문구는 “특정 정당의 명칭이나 후보자의 성명 또는 그 명칭·성명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이 없을 시에만 가능하다고 했다.

 

촛불연대는 선관위 입장과 관련해 31일 “특정 대상을 명시하거나 유추할 수 있는 수 있는 내용을 제한하는 선거법 조항에 대한 자의적인 억지해석”이라며 “그런 논리라면 ‘우한폐렴, 마스크대란’ 문구는 정부와 집권여당을 반대하기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법으로 금지시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촛불연대는 “선관위는 ‘투표로 100년 친일 청산’ 문구는 ‘대상을 특정할 수 없는 사회일반적 가치의 표현(중앙선관위 회신 중)’으로 허용했다”며 “우리의 투표권유 현수막은 ‘총선은 한일전이다, 투표로 100년 친일 청산하자’가 하나로 연결된 전체 문구로서, 특정 대상이 아니라 친일파, 친일행태, 친일문화 등 제반 친일잔재를 청산하자는 우리 국민의 보편적 가치를 명확히 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헌법은 우리나라가 3.1운동을 계승한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친일청산은 오랜 세월 우리 국민의 정신, 사회적 가치로 자리잡아왔으며 평시이건, 전시이건, 선거시기이건 그 어느 때라도 달리 될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광화문촛불연대는 “선관위는 정치적 이해관계 또는 특정 정치세력의 압박에 휘둘릴 것이 아니라 내용 그 자체에 충실하게 판단해야 하며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할 소지를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향후 선관위의 행동에 대해서 원칙적으로,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친일청산 투표참여 현수막

후원 계좌 : 우리은행 1002-360-887530 안지은(광화문촛불)

 

'투표로 친일청산' 투표참여

유권자 현수막 행동 후원, 참여하기 ☞

 http://m.cafe.daum.net/GHMCandlelight/qqRo/30?svc=cafeapp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