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의 친일·반민주 악행] 조선일보는 시민단체와 전쟁 중

이형구 주권연구소 연구원 | 기사입력 2020/05/30 [11:35]

[조선일보의 친일·반민주 악행] 조선일보는 시민단체와 전쟁 중

이형구 주권연구소 연구원 | 입력 : 2020/05/30 [11:35]

조선일보가 올해로 창간된 지 100년이 되었다.

 

100년의 조선일보 역사는 친일과 독재의 한 몸이었으며, 왜곡과 거짓 뉴스로 점철되어 있다.

 

조선일보의 친일·반민주 악행을 고발하는 기획 기사를 자주시보와 주권연구소 공동으로 연재한다.


 

 

조선일보가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맹공격하고 있다. 조선일보가 정의연을 공격하는 건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조선일보는 사소한 거리만 나와도 침소봉대하거나 사실관계를 왜곡하며 수많은 시민단체를 맹공격해왔다.

 

참여연대의 경우

 

조선일보가 시민단체를 공격했던 최근 사례는 바로 참여연대 공격이다. 조선일보가 참여연대를 공격한 가장 눈에 띄는 사건은 2019년 9월 조국 전 장관 관련 논란 때 김경율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이 참여연대를 비판하며 탈퇴한 것이었다.

 

조선일보가 참여연대와 조국 전 장관 논란에 대한 견해 차이만을 드러냈으면 그런대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정치적 견해를 넘어 참여연대 흔들기에 나섰다.

 

단적인 예로 조선일보가 2019년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3일 동안 참여연대를 향해 쏟아냈던 기사를 보자. 아래 나열된 기사는 모두 언론중재위원회의 중재에 따라 강제로 정정 혹은 반론보도를 실은 기사들이다.

 

9/30 참여연대, ‘조국 비판’ 김경율 집행위원장 징계키로

10/1 “다른 의견 냈다고 징계, 참여연대가 이러고도 시민단체냐”

10/1 이번엔 참여연대가 어용 본색, ‘조국 옹호 구역질’ 발언 징계

10/2 ‘조국반대’로 참여연대서 징계 김경율… “조국펀드 문제 심각, 더 커질수도”

10/2 장하성, 김수현, 김상조, 조국, 김연철, 이석태… 참여연대 출신, 文정부 핵심권력 줄줄이 장악

10/2 “참여연대, 조국펀드 수일간 밤새 조사하곤 발표는 막아”

 

보도만 보면 참여연대는 시민단체라기보다는 회원의 의견 개진도 막는 거대한 권력집단으로 여기게 된다. 이를 노린 듯 조선일보는 2020년 3월 3일 <흔들리는 참여연대… “관변단체 전락” 두달새 660명 탈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회원들이 참여연대에 반발해 대거 탈퇴했다는 듯이 보도한 것이다. 그러나 이 또한 진실은 달랐다.

 

참여연대는 매년 하반기에 2년 이상 회비 미납 상태인 회원들을 본인 의사 확인을 거쳐 탈퇴처리하고 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각각 1천여 명의 회원을 정리했다. 2019년에는 어땠을까? 참여연대가 탈퇴처리한 회원의 수는 530명이다. 평년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이다.

 

그런데도 조선일보는 매년 진행하는 회원 정리사업을 마치 회원의 반발이 거세진 결과인 것처럼 포장했다. 오히려 조선일보가 지적한 2019년 11월부터 2020년 2월에 참여연대에 신규 가입한 회원은 탈퇴한 회원보다 156명이 더 많다. 2019년 한해에 신규 가입한 회원의 수 또한 2019년 1,927명으로 2017년 1,219명, 2018년 1,108명보다 대폭 확대됐다. 조선일보는 참여연대가 위기를 맞은 듯 보도했지만, 실상은 정 반대였다.

 

그 외에도 종편채널인 TV조선은 2018년 4월 18일 <퇴직금·외유 비용…김기식, 임기 말 후원금 물쓰듯 했다(2018.4.18.)>라는 기사에서 참여연대가 소속 단체를 이용해 후원금을 빼돌린 듯 보도했다. 이 또한 사실이 아니었고 해당 기사는 삭제되었다.(전 금융감독원장)

 

조선일보는 김경률의 탈퇴 등을 계기로 참여연대를 ‘비리를 저지르고 권력집단이 되어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사회적으로 매장하려 한 것이다.

 

‘시민단체 공격’, 조선일보의 정치개입

 

조선일보가 시민단체를 공격하고 싶을 때 ‘돈’문제를 꺼내 드는 것은 조선일보의 상투적인 방법이다. 그중 대표적인 사례는 환경운동연합 공격 사례이다. 조선일보는 2008년 <시민단체 보조금은 ‘눈먼 돈’(2008.9.18.)>이라는 보도로 시민단체들을 공격했다. 조선일보의 공격이 얼마나 어이없는지 대표적으로 환경운동연합 사례를 보자.

 

조선일보는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를 인용해 “지난 8일 환경운동연합을 압수수색했지만 영수증을 모아둔 ‘영수증철’이 없었다”고 보도했다. 영수증도 없이 국가보조금을 마음대로 썼다며 횡령 의혹을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진실은 조선일보 보도와 정반대였다. 환경운동연합이 해당 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은 이유는 영수증을 포함한 국가보조금 사용 내역 증빙서류 일체를 이미 국가기관에 제출했기 때문이었다. 환경운동연합은 언제나 검찰 압수수색에 대비해 영수증 사본을 일일이 챙겨 보관하고 있어야 했단 말인가? 알고 보면 황당하기 그지없는 가짜뉴스다.

 

조선일보가 <시민단체 보조금은 ‘눈먼 돈’(2008.9.18.)>이라는 기사를 낸 것은 시민단체에 정말 ‘돈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다. 조선일보는 위 보도와 같은 날 <민언련 등 광우병대책회의 참여단체들 지난 5년간 방송발전기금 12억 받았다(2008.9.18.)>라는 기사를 함께 내보냈다. 조선일보가 ‘국가보조금’ 문제를 꺼내든 목적은 2008년 광우병촛불집회 주도세력을 비난해 ‘촛불집회’ 자체의 정당성을 훼손하려던 것이다.

 

조선일보가 정치적인 목적으로 시민단체를 공격하면서 ‘돈’을 빌미 삼는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다. 2006년의 경우 당시 주한미군과 정부가 평택 미군기지를 확장하려 하자 여러 시민단체들이 반대하는 일이 있었다. 이때 조선일보는 어떤 보도를 냈을까? <‘평택 폭력시위 참가한 시민단체 5곳에, 정부 1억 7천만원 지원키로’(2006.6.7.)>라는 보도를 냈다. 2008년과 똑같은 수법이다.

 

조선일보다운 친일행위

 

조선일보가 시민단체를 공격하는 목적 중 하나는 다름 아닌 ‘친일’이다.

 

조선일보는 2010년 <집안싸움 ‘광복회’ 어쩌다 이 지경(2010.7.26.)>, 2011년 <광복회장 선거에 대체 무슨 일이…(2011.5.5.)> 등 광복회의 내부 갈등을 부각·조장했다.

 

특히, 2019년 6월 광복회장으로 김원웅 전 민주당 의원이 선출되자 조선일보는 “이것은 광복회가 아니라 여당 전위 단체다”, “김원웅 회장은 과거 북한 핵개발을 옹호하고 미군 철수와 한미 동맹 포기를 주장하는 등 극단적인 친북·반미 행태로 끊임없이 문제를 일으켰던 인물”이라며 김원웅 광복회장 공격에 여념이 없다.

 

조선일보가 김원웅 광복회장을 공격한 이유는 광복회가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 1,544명과 공동으로 TV조선과 채널A의 재승인을 취소해달라는 의견서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친일청산 주장에는 빠짐없이 발끈한다. 시민단체는 아니지만, 최근인 5월 27일 조선일보는 <6·25영웅 백선엽 장군에 서울현충원 못 내준다는 보훈처(2020.5.27.)>라는 보도를 냈다. 조선일보가 이 보도를 낸 건 광복회에서 21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 ‘친일찬양금지법’ 제정과 ‘국립 현충원에 안장된 친일·반민족 인사의 이장 및 친일행적비를 설치’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 정책질의를 돌렸기 때문이다.

 

그 후 조선일보는 <“내가 후퇴하면 날 쏴라” 나라 구한 백선엽을 누가 왜 흔드나(2020.5.28.)>와 같이 백선엽을 내세워 친일파 띄우기에 나섰다. 이와 함께 <윤상현 “백선엽 장군 현충원 못 간다니… 국가망신처”(2020.5.28.)>라며 국가보훈처를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5월 27일부터 28일, 이틀 동안 관련 기사를 13건이나 쏟아냈다. 조선일보가 친일청산을 막기 위해 시민단체는 아니지만 국가보훈처를 힘껏 견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조선일보가 ‘위안부문제’를 다루는 정의연을 공격하는 건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일이었다. 친일청산을 하려는 시민단체가 조선일보와 한판 대결을 벌이는 건 필연이다.

 

교회법까지 연구한 조선일보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폭로하기도 했던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도 조선일보의 공격의 대상으로 찍혔다.

 

월간조선은 <[정밀분석]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 “정의구현사제단은 교회법 위반한 임의단체”(2009.4.)>라는 보도에서 “천주교 교회법에 의하면 성전이 아닌 곳에서 미사를 집전하기 위해서는 주교회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라며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은 교회법을 위반한 임의 단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정의구현사제단을 향해 ‘정식 단체’가 아니라는 점을 집요하게 공격했다. 2010년에는 주간조선이 <민주화에 기여했으나 민주화 후 정치편향 논란(2010.12.27.)>에서 “천주교가 인정하지 않는 임의단체”라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2013년에도 기사 <전국 사제의 10%쯤 가입한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은 ‘갈등구현사제단’(2013.11.25.)>에서 이라는 보도에서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이하 약칭 사제단)은 천주교의 공식 조직이 아니며”라고 재차 언급했다. 조선일보가 이점을 물고 늘어지는 것은 천주교 내에서 정의구현사제단에 대한 내홍을 불러일으키려는 의도가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실현하려면 조선일보부터 청산해야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조선일보의 정기적인 공격대상이다. 언론 단체인만큼 조선일보와 충돌을 빚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조선일보는 2006년 민언련 출신들이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내정되자 <[사설] 정권이 주는 돈과 감투에 입벌린 民言聯(민언련)(2006.6.28.)>을 통해 “권력의 사냥개(2006.6.29.)”라고 비난했다.

 

조선일보는 2019년에도 민언련 출신 인사가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임명되자 과거와 다름없이 <공정성 필수 방통위장에 좌파 민언련 대표… 野 “방송장악 끝판왕”(2019.8.10.)>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언론 분야 시민단체 인사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일하는 게 대체 무슨 잘못일까? 조선일보야말로 ‘권력의 사냥개’라는 말에 어울리는 집단이 아닐까?

 

그 외에도 조선일보는 세월호단체, 5.18 등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 환경단체, 심지어 종교단체까지 시시때때로 공격했다. 조선일보는 ‘가짜유공자’, ‘북한군 침투설’을 지속적으로 보도해 5.18 유공자들을 매도하였고 세월호에 대해서도 ‘세월호 리본은 나치 다윗별 같다(TV조선, 2018.5.9.)’고 도를 넘은 비난을 퍼부었다. 이러니 국민 속에서 “조선일보가 언론이면 우리집 화장지는 팔만대장경이다”라는 야유가 나오는 것이다.

 

언론은 권력이다. 우리나라 최대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신문이 가짜뉴스까지 동원하여 자신의 입맛대로 시민단체를 비난하고 무너뜨리려 시도한다는 건 매우 심각한 문제며 창피한 일이다. 조선일보가 존재하는 한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와 같다.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고 국민을 진정한 나라의 주인으로 만들려면 조선일보부터 폐간해야 한다.

 

[조선일보의 친일·반민주 악행] 박정희·전두환 찬양 일색 조선일보 ‘흑역사’

http://www.jajusibo.com/50793

 

[조선일보의 친일·반민주 악행친일의 뿌리독재자와 한통속...방 씨 일가

http://www.jajusibo.com/50787

 

[조선일보의 친일·반민주 악행일본이 좋아하는 조선일보 일본어판

http://www.jajusibo.com/50771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