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북, 과학기술전당 내부는 어떻게 꾸려졌을까?

김영란 기자 | 기사입력 2020/11/02 [18:30]

[사진] 북, 과학기술전당 내부는 어떻게 꾸려졌을까?

김영란 기자 | 입력 : 2020/11/02 [18:30]

▲ 북의 과학기술전당 전경  

 

북은 사회주의 강국 건설의 3대 기둥으로 ‘사상, 총대, 과학기술’을 꼽고 있다.

 

북은 과학기술강국 건설에서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중요한 방도로 보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19년 4월에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1차 회의에서 “우리나라를 과학기술강국의 지위에 올려세우기 위하여서는 인재를 중시하며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여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북은 전민과학기술인재화에 대해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대학 졸업 정도의 지식을 소유한 ‘지식형 근로자로, 과학기술발전의 담당자’로 준비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북은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교육체계와 환경 마련, 과학기술학습열풍 확립, 대중적 기술혁신운동 등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이 2015년 완공한 과학기술전당은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체 주민들에게 과학기술을 보급하는 거점이라는 의미에서 ‘과학기술전당’이라고 직접 명칭을 지었다고 한다.

 

과학기술전당은 10만㎡ 면적의 전당으로 원자구조의 모습을 띠고 있으며, 기초과학기술관, 과학탐구관, 첨단과학기술관, 응용과학기술1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북은 과학기술전당에 대해 “당의 전민과학기술인재화방침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곳이라 소개했다. 이어 북은 “과학기술전당은 과학자, 기술자들뿐 아니라 각계각층 모두가 마음껏 학습할 수 있는 배움의 전당이며, 온 나라에 최신과학기술을 보급하는 중심기지, 거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북은 과학기술전당과 각지 공장, 기업소들의 과학기술보급실들이 하나의 망으로 연결되었다고 소개했다.

 

북 매체인 조선의 오늘은 “과학기술전당의 일꾼들과 연구사들이 올해에 들어와서 약 143만 건의 과학기술자료들을 새로 구축했다”라며 “최근 수년간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이룩된 수많은 과학기술성과자료들이 보충갱신됐다”라고 지난 3월 18일 보도했다.

 

매체는 과학기술전당이 정보기술, 나노기술, 생물공학과 같은 핵심 기초 기술 자료와 그 발전추세, 바이러스 전염병과 관련한 동화상, 잡지, 과학통신 자료를 신속히 구축함으로써 여러 부문의 과학기술발전과 전염병 예방 사업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계속해 매체는 과학기술전당이 과학자, 기술자, 교육자들뿐 아니라 근로자들과 청소년, 학생들이 필요한 자료를 편리하게 열람할 수 있도록 종합된 자료들을 다양한 형태로 과학기술전당 홈페이지에 입력시키는 사업도 적극 추진했다고 당시에 설명했다.

 

과학기술전당 모습은 외형만 알려졌을 뿐 내부는 아직까지 공개된 적이 거의 없다.

 

DPRK360을 운영하는 아람 판이 공개한 북 과학기술전당 내부 사진을 아래에 공개한다.

 

▲ 과학기술전당을 들어가기 전에 만나는 만년필 모양의 구조물, 만년필은 주체사상의 지식부문을 상징한다고 한다.  © DPRK360

 

▲ 과학기술전당 로비에 들어서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모습이 담긴 벽화가 있다. 북 주민들은 입장하면서 벽화를 향해 정중하게 인사를 드린다고 한다.   © DPRK360.

 

▲ 과학기술전당 입구  © DPRK360

 

▲ 입구 옆에 있는 과학기술전당 모형.   © DPRK360

 


  

  

 

 ▲ 과학기술전당 안내도     ©DPRK360

 

▲ 입구를 통과하면 360도 공모양의 LED 화면과, 공을 둘러싼 원형의 휴게장소가 있다.   © DPRK360

 

▲ 1층에 있는 과학영화관  © DPRK360

 

▲ 1층에 있는 어린이꿈관  © DPRK360

 

▲ 가상 스튜디오,   © DPRK360

 

▲ 2층에 가면 기초과학관이 있다. 기초과학관 옆에 디플로도쿠스가 있다. 기초과학관은 학생들이 손으로 만지고 보면서 기초과학의 원리를 배울수 있다고 한다.   © DPRK360

 

▲ 기초과학관 입구..  © DPRK360

 

▲ 기초과학관 내부 모습  © DPRK360

 

▲ 기초과학관에 있는 천문관  © DPRK360

 

 © DPRK360

 

  © DPRK360

 

▲ 건물의 중앙에는 물리학, 생물학, 전자공학, 화학 및 수학에 관한 외국의 책들을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이 있다. 책들은 영어, 중국어와 러시아어로 되어 있다. 한국이나 일본의 책은 없다고 한다.   © DPRK360

 

▲ 사람들이 책을 읽거나 내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열람실  © DPRK360

 

▲ 중앙전시관에 있는 은하-3호 모형  © DPRK360

 

과학기술전당 360도VR로 보기-> https://dprk360.com/360/sci_tech_complex

 

  • 도배방지 이미지

북바로알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