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키리졸브 첫날 가장 위력적인 탄도미사일로 맞대응
이창기
기사입력: 2015/03/02 [09:31]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지난해에 처음 공개한 북의 탄도미사일 발사 영상 사진     © 자주일보

 

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북이 2일 새벽 스커드 계열 미사일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고 한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이날 "북한이 오늘 새벽 6시32분부터 6시41분 사이에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남포 일대에서 동해로 발사했다"며 "사거리는 490㎞에 달했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그간 북이 키리졸브-독수리 한미합동훈련에 대한 강력대응경고를 누차 해왔기 때문에 익히 예상했던 일인데 주목할 점은 그 첫 대응으로 북이 방사포나 순항미사일, 대공미사일이 아닌 주변 미군기지 타격용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점이다.

 

이번에 북이 발사한 490km  시거리만 해도 한반도의 주요 미군기지는 다 그 타격권 안에 들어간다. 이 탄도미사일이 소위 남측에서 kn-08이라 부르는 단거리탄도미사일이라면 gps유도장치를 장착하고 있어 매우 정확하다. 이와 비슷한 모양의 러시아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의 경우 원형공산오차(CEP)가 5미터밖에 되지 않는다. 지름 5미터 원 안에 정확히 꽂아 넣을 수 있는 타격정확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이스칸데르     © 자주일보

 

거기다가 요격회피기동은 물론 고체연료라 준비에서 발사까지 5분이면 충분해서 사전 발사징후를 포착하여 요격하기 매우 힘든 무기가 이런 류의 북의 지대지 탄도미사일들이다.

 

사거리가 긴 화성계열 미사일의 경우 괌과 하와이는 물론 미국 본토까지 타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최근들어 미국도 인정해오고 있다. 다만 이 미사일에 장착할 수 있게 핵무기를 소형화하지는 못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물론 북은 핵무기의 소형화, 다종화를 이미 이루었다는 입장을 반복적으로 밝혀왔다.

 

북이 함정격파용 대함순항미사일이나, 대공미사일이 아닌 이런 강력한 위력을 지닌 탄도미사일을 한미훈련첫날 경고발사했다는 것은 미 본토까지도 타격하는 전면전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미 본토까지 타격이 가능한 4단로켓의 대륙간탄도미사일로 북에서는 화성13호, 미국에서는 무수단미사일계열이라 칭한다.     © 자주민보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휘소연습인 키 리졸브 연습에는 미군 8천600여명과 한국군 1만여명이 참가하여 남침을 가정해 한반도 방위를 위한 시나리오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되며, 실제 병력과 장비가 참가해 진행되는 야외기동훈련인 독수리 훈련에는 미군 3천700여명과 한국군은 사단급 부대 이상 20만여명이 참여한다.

 

물론 남침을 방어한다고 해서 평양으로 치고 올라가지 않는 것이 아니다. 전쟁이 발발하게 되면 한미연합군은 신속하게 평양과 북의 주요 핵기지, 미사일기지를 장악하여 대량살상무기를 해체한다는 시나리오를 중심에 둔 훈련이다. 비단 이 훈련만이 아니라 한미합동훈련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평양점령이다. 그래서 북은 사실상 북침훈련이라며 반발해왔던 것이다.

 

최근 중앙일보에서도 북이 7일전쟁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고, YTN에서도 북이 분단 70주년이 되는 올해를 통일대전 해로 삼고 있다는 보도를 자주 내 놓았다.

 

정부와 당국자들은 이런 한반도의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포청천 15/03/02 [15:00]
전쟁중인 적국의 묘령의 여인과(휴먼트) 모종의 밀회를 하던중 괴한의 총격으로 사망한 러시아의 야당당수. 백발노인과 썩은 자본주의사상에 물든 어리석은 리더가 러시아를 말아먹고 또다시 양키의 제안에 솔깃한 부르조아의 죽음에는 많은 생각이 교차된다. 백두산강국,주체사상으로 무장한 절세위인의 나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에는 그런 썩은 자본주의 부르조아사상이 발붙힐자리가 없다.고난의행군70여년간 다져진 무진막강한 내공이랄까? 타이르고 달래보고 야단쳐도 못알아듣는 원숭이 양키족.더이상의 권고는 필요없다.양키와 검승이의 운명은 악~ 하는 순간 오줌지리며 모든것이 끝날것이다 수정 삭제
전쟁해라! 15/03/02 [17:44]
2015년 전쟁으로 결판내라! 전쟁연습은 이제 그만 끝짱봐라!
미양키제국주의와 그 추종 종놈들하고 마지막 결판을 봐야한다.
어짜피 남쪽 자본주의는 끝났다! 살인,자살,사기,강도,강간이 일상화 된 자본주의나라
대통령도 짝퉁 사깃꾼! 인민이 주인인 평등한 민주 공화국을 만들어야 한다! 수정 삭제
전쟁승리비법 15/03/02 [19:46]
잠수함 골프급이상! 그리고 잠수함 발사 핵탄두를 셀수없는 대량으로 실전배치한다.
적정한 시간에 미국을 향하여 총 진군한다!
그냥 밀어 버리는거야! 끝짱 보자는게야!
항복하면 핵탄두 1방만 투발하고 항복 거부시 지구에서 지워버리면 된다. 수정 삭제
금산 15/03/03 [00:20]
비직업군인(병) 징병제를 폐지하는 것이 좋다. 수정 삭제
해외동포 15/03/03 [19:56]
이창기 기자님의 글을 다시 자죽일보에서 보게 되니 기쁘고 안심됩니다.계속하여 조국통일에 힘내주십시오. 수정 삭제
고물 15/04/03 [23:16]
올해에는 기필코 조국통일 만세를 외칩시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