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사 북한 미사일은 선제타격용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5/04/04 [10:29]  최종편집: ⓒ 자주시보

 

▲ 북의 액체연료 화성계열 미사일 기술을 도입하여 만든 이란의 키암미사일(구형)     © 자주시보

 

▲ 이란의 구형 키암 미사일     © 자주시보

 

▲ 북의 기술 지원으로 만든 이란의 신형 키암미사일, 하부에 날개가 없다. 정밀도를 높인 전자제어 방식의 위력적인 미사일이다. 북의 위성로켓도 광명성 1호를 쏘아올린(일명 대포동) 로켓은 하부 날개가 크지만 은하 3호는 날개 없다.     © 자주시보

 

▲ 북에서 3일 처음으로 육지에서 육지를 향해 미사일 발사 훈련을 단행했다. 육지에서의 파괴력 등을 점검하기 위한 완전 실전훈련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 자주시보

 

북이 이틀 연속 5발의 탄도미사일 발사훈련을 진행했다. 2일 1발, 3일 4발이다. 대부분 동해안에서 바다를 향해 쏘았는데 어제(3일) 쏜 미사일 중에 1발은 북의 대동강 하류 남포 쪽을 향해 발사했다. 육지에서 육지를 향해 쏘았다면 정말 실전훈련을 진행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육지에서의 파괴력 등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3일 연합뉴스에서 보도한 사진을 보면(북의 중앙통신 인용보도) 국방부에서 발표한 kn-02 계열의 미사일이 아니라 화성계열(일명 스커드미사일, 노동미사일이라고도 함)의 미사일이었다. 이는 kn-02 계열 미사일보다 정밀도는 떨어지지만 탄두 무게가 2배인 1톤 정도의 미사일로 그 파괴력이 매우 높은 미사일이다.

 

북의 관련 화성계열 탄도미사일을 그대로 복사한 것을 알려진 이란의 키암 미사일의 경우 실제 이라크와의 전쟁에서 사용되어 그 위력이 증명되었으며 최근 이란에서는 그 정확도와 파괴력을 훨씬 강화한 신형 키암미사일을 개발하고 공개시험발사까지 단행한 바 있다. 그 정확한 제원은 이란에서도 공개하지 않았지만 하단 날개를 없앤 모습이었다. 만약 첨단방향제어시스템을 실현했다면 kn-02와 정밀도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kn-02 계열의 미사일 중 러시아 이스칸데르형의 경우 원형공산오차가 5미터로 알려져 있다. 보통 북은 러시아의 미사일을 복제할 때 그보다 더 위력적으로 개량하기 때문에 이보다 더 정확한 타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의 사진으로 확인된 이번 북의 탄도미사일은 분출되는 화염 때문에 하단 날개부분을 파악할 수 없어 신형인지는 구분할 수 없었다. 분명한 점은 이란이 신형 키암미사일을 개발했다면 그 기술을 제공한 북은 그보다 훨씬 더 위력적인 미사일을 실전배치했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북이 이번에 발사한 화성계열 탄도미사일은 액체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를 주입하는 시간 등 발사시간 준비에 1시간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는 점 외에는 매우 위력적인 미사일인 셈이다. 통상 고체연료 방식의 미사일은 5분이면 발사준비를 끝낸다.

이런 액체연료 미사일을 북은 지난해 수백발 시험발사 한 바 있다. 오죽 많이 쏘았으면 남측 국방부에서조차 처치곤란 재고정리했다고까지 논평했을 정도였겠는가. 북은 그런 많은 시험발사를 통해 실전에 대비한 많은 경험을 축적했을 것이다.

 

이런 액체연료 미사일도 선제타격용으로는 매우 위력적인다. 북은 갱도에 모든 미사일 탑재 차량을 숨겨놓고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연료주입을 끝낸 후 순식간에 밖으로 나와 쏘아댄다면 사실상 미군도 이를 사전에 탐지할 수 없을 것이다.

결국 북이 화성계열 액체연료 탄도미사일 발사 훈련을 진행한다는 것은 선제타격훈련을 진행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미합동 실전 훈련인 독수리 훈련이 이 달 말까지 진행된다. 이에 맞추어 진행된 북의 화성계열 액체연료 미사일 발사 훈련을 그저 무심히 대할 수가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전쟁 15/04/04 [22:50]
가난한 북한이 맨날 미사일이나 쏘고, 북한주민들이나 처형이나 하고
전쟁도 하지 않는데...사람을 왜 그렇게 많이 죽이나요?..이러다 전쟁할 인민군이 부족 하지 않을까요?
수정 삭제
처형? 15/05/26 [12:58]
전쟁도 없이 남한은 스스로 죽는 사람이 세계1등이지. . . 현송월처럼 북에서 처형되도 다시 부활하니까 얼마나 처형한들 상관있나???다시 다 살아나는데. . . 부활하지 않는 우리가 더 걱정임.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