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보도] 북 800km사거리 미사일은 재돌입체 시험보다는 요격회피가 중심인 듯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6/03/21 [23:36]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재돌입 시험 관련 오보    © 자주시보

 

 

✦ 속도 착오

 

20일 '북, 800km미사일로 대기권 재돌입 시험한듯'이란 기사는 기자의 부족한 연구와 사색으로 독자여러분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할 수 있는 관점과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정정합니다. 모 언론사에서 지적 기사를 썼기에 관련 자료를 찾아보니 지적이 맞았습니다.

 

관련기사:  www.jajusibo.com/sub_read.html?uid=26491 

 

고도 200km 대기권 재돌입 시험과 일반적인 대륙간탄도미사일 고도 1,000km 정도의 대기권 재돌입 시험은 속도에서 매우 큰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열도 비교할 수 없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통상 대기권 재돌입체 시험이라고 하면 대륙간탄도미사일의 일반적 고도인 1,000km 정도의 높이에서 대기권 재돌입 시험을 의미합니다.

 

필자는 중력의 작용으로 고도가 높을수록 더 빠른 속도로 대기권에 들어온다는 점을 생각지 못하고 열권에는 공기의 마찰이 없다는 점과 고도 200km도 대기권 밖이란 점에만 주목하여 북의 800km 사거리 탄도미사일 시험을 재돌입체 시험에 중심을 두고 분석글을 소개했는데 이런 이유로 실제 이번 미사일은 재돌입체 시험이 중심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령 재돌입체 시험을 했다고 해도 일반적 의미의 재돌입체 시험과는 완전히 다른 시험이기에 이를 바로 인식하지 못한 필자의 글에 문제가 있습니다.

 

좀 더 깊이 연구해보고 글을 써야 한다는 교훈을 새삼 가슴에 새기게 됩니다. 앞으로는 이런 실수가 없도록 더 많은 자료를 찾아보고 검색해 본 후 분석글을 쓸 것을 약속합니다.

 

 

✦ 핵심은 우주공간을 수평이동했다는 점

 

오늘 올린 한호석 소장의 글도 그렇고 지금 생각해보니 필자가 정말 주목해야할 지점은 재돌입체 시험이 아니라 200km 고도를 수평으로 이동했다는 점이었습니다.

 

원래 탄도미사일은 포물선궤적을 그리며 목표지점으로 날아갑니다. 그래서 날아 올라가는 방향과 속도를 알면 이후 궤적을 시간대별로 수학적으로 계산해 낼 수 있어 레이저나 요격미사일로 요격망을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이를 회피하기 위해 러시아의 토폴이나 신형 야르스 미사일, 미국의 미니트맨이나 중국의 둥펑 미사일 등은 포물선 운동과 함께 요격 지점을 쉽게 계산하지 못하게 여러 방향조종모터를 가동하여 지그재그 비행이나 수평비행도 합니다. 그래도 요즘은 미사일의 자동조종프로그램이나 목표자동탐색기능, 위성유도, 레이더 유도 등을 이용하여 목표물에 정밀하게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요격 회피에서 가장 기본은 탄도미사일의 속도이기 때문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 최대한 고도를 높게 올리게 되고 일정한 포물선 궤도를 유지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북은 200km 고도로 내내 수평비행을 했다고 하니 의아합니다.

 

▲ 일반적 탄도미사일 궤적     ©자주시보, 문경환 nk투데이 기자

 

▲ 요격 회피를 위해 변형 포물선 궤적을 그리는 러시아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 자주시보

참조: http://blog.daum.net/windada11/8768159

 

이럴 경우 이 미사일이 도대체 어느 정도 날아갈 것인지 예측이 가장 어려워 요격망을 어디에다 펴야할지 난감할 것입니다. 고도를 높이 올리지 않는 대신 연료를 남겨 하강하면서도 추진력을 내기 시작하면 정밀타격 속도 또한 만만치 않게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탄두부에 방향조종모터를 이용하면 요격미사일이 다가와도 회피기동을 능란하게 할 수 있을 것이며 사선이 아니라 수직으로 타격하면 원형공산오차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우주공간을 비행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의 탄두, 3개의 폭탄을 장착한 다탄두미사일이다. 북의 화성14호가 이런 3개의 탄두를 장착한 다탄두미사일로 추정된다.     © 자주시보

 

어쨌든 상승과 하강을 제외하고 800km 비행 내내 고도 200km 수평비행했다는 점은 포물선 궤도 비행이 기본인 탄도미사일의 일반적 원리에 비추어 보았을 때 매우 독특합니다. 북의 탄도미사일은 단거리 미사일도 기존 미사일과 다른 독창적인 미사일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