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대국 미소의 안보협력으로 본 2017한반도
정설교 화백
기사입력: 2016/12/28 [07:01]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수소폭탄과  우주에서 소련은 미국을 앞지르고 있었다.

소련의 스푸트니크에 두려워하는 표정의 미국의 과학자

미국은 상대국이 자국보다 힘의 우위에 있을 때 대화와 협력이 가능했다.

    © 정설교 화백

 

▲   소련의  스푸트니크의 두려움 풍자만화 © 정설교 화백

 

상대의 나라가 방어적인가, 공격적인가에 확연히 구분이 가면

대화와 협력이 가능하다. -져비스

 

지난 냉전시기 미소 두 나라는 핵무기경쟁에서 우주경쟁을 하였고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대결을 하면서 두 나라는 적대관계에 있었지만 실은 미소 두 나라는 핫라인을 연결하고 대화와 협상의 문을 열고 서로 안보협력을 하고 있었다.

 

19621014일 소련의 쿠바미사일사태로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은 핵전쟁 공포로  떨었다.후에 미국의 슐레징거는 "이 세상을 힘의 관계로 보고 자기 국가의 힘을 온전히 수호하려는 소련정부의 승리였습니다"라고 당시를 지적했다. 쿠바사태로 미국과 소련은 핫라인을 설치, 대화를 트고 1975년 유럽의 안정을 위한 미소헬싱키협약을 시작으로 스톡홀름회의, 미소상설협의위원회, 전략무기 제한회담, 미소 재래식무기협상 등 핵무기로 무장한 미소 두 나라는 대화와 협력을 통하여 핵전쟁을 막은 것이다.

만약 대화와 협력이 없었다면 미소 두 나라의 공멸이나 하나는 지구상에서 사라졌을 것이다. 소련이 힘의 우위에 있지 않았다면 미국은 소련과 대화를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북이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발사하며 SLBM으로 미국의 본토를 겨냥한다. 이에 미국은 유엔을 동원하여 안보리제재를 가한다. 하지만 북한은 유엔안보리제재가 전쟁이라고 선포한다. 미국의 항공모함이 한반도에 들어오고 괌에서 B52 폭격기를 동원하여 미국은 해마다 북침훈련을 하고 있다. 미국이 공격적인가 아니면 북한이 공격적인가를 떠나서 핵무기를 가진 두 나라는 게임의 법칙에 의하면 서로 협상을 할 수밖에 달리방법이 없다.

 

 영리한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의 주권을 존중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대화로 타개할 것으로 보이며 결국 두 나라는 협상으로 서로 안보협력을 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역시 미국에게 요구하는 건 북미정전협정을 북미평화협정으로 바꾸는 것이다.

 

북미평화협정만이 북미 두 나라의 파멸을 막을 수 있고 적대관계를 청산하며  대화와 협력을 통하여 선린관계를 유지하자는 게 아니겠는가! 2017년 새로운 한국의 대통령은 북미 두 나라의 대화협력을 촉구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하여 분단민족의 엉클어진 실타래를 기어이 풀어야 된다. 새해는 북미 두 나라의  평화를 위한 새로운 대응전략을 기대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광고
 
악마, 미국과의 대화나 협상은 아직 때가 이른 듯 할 일은 다 한다. 16/12/29 [14:31] 수정 삭제
  대화를 하든 협상을 하든 그냥 그렇게 하면 싱거워서 하나도 재미가 없지.
선전포고는 이미 되어 있는 상태니 일단 워싱턴과 뉴욕을 초토화 시켜 만인들이 보게 하고 지네들이 죄 없는 남의 나라를 침략하여 수십, 수백 만 명을 줄 초상 나게 만들었으니 지네들도 그런 걸 실제로 당해봐야 피부로 느끼는 거고, 다른 나라를 내려보지도 않을 것이고 이간질, 위협 등도 하지 않고 평등 사회가 뭔지 제대로 알아야 하지. 평화가 왜 중요한지 저렇게 당해보지 않고 알 수 있는 길이 없지. 그리고 그동안 많이 떠들고 설친 넘들은 대화를 앞두고 저렇게 사전에 왕창 제거해 버려야지.

위 도시를 없애버리고 난 다음 다른 도시에 대해 추가 공격을 하겠다고 알려 놓으면 여러 거대 도시에서 대 탈출이 일어나겠지? 이렇게 엑소더스도 경험하고 난민처럼 태평양, 대서양으로 도망가면서 단체로 물에 빠져 뒈지기도 하고, IS, 알 카에다, 탈레반, 보코하람, 헤즈볼라, 하마스 등 세상의 테러단체를 지원해 미국을 공격케 해서 이런 넘들 치하에서 생활도 해 보고, 그 외 나라와 협의하여 국제적인 대미제재를 가해 수십 년 간 수출입 등을 못하게 하고 미국 선박이 기어 나오면 나포해서 고철로 팔아버리고, 금융제재도 가하고,

살아남은 유명인사에게 여러 제재를 발표해 기죽게 만들고, 쿠바,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아프간, 리비아, 이라크, 시리아 등 미국의 침략을 받았던 나라들도 출전해서 새로운 잔혹사를 만들게 하고, 금융위기도 맞아 M AND A로 탈탈 털리게 하고, 짐바웨브처럼 초 인플레를 맞아 완전히 가치를 떨어뜨려 버리고, 시도 때도 없이 핵 항공모함, 핵 잠수함, 전략 핵 폭격기 등도 보내 눈앞을 아찔하게 만드는 등 여러 가지를 다 경험케 하고 대화나 협상을 해야 세상 만인이 그들을 인간 쓰레기처럼 생각할 것 아니겠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