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 ICBM 능력에 대한 분석 엇갈린 반응
박한균 수습기자
기사입력: 2017/07/27 [13:32]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사진 10> 이 사진은 발사지점에 도착한 8축16륜 발사대차가 화성-14형을 수직으로 들어올리는 장면인데, 1단 추진체 중간쯤 붉은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에 아주 작은 분사구 2개가 나있는 것이 보인다. 이것은 1단 추진체와 2단 추진체를 분리시킬 때 사용되는 역추진로켓 분사구다. 상승비행 중에 추진제 연소가 끝난 1단 추진체가 2단 추진체와 분리될 때, 역추진로켓이 가동되어 추진체를 서로 분리시킨다. 이 사진에는 역추진로켓 분사구가 2개밖에 보이지 않지만, 연결부위에 둘러가면서 2개씩 모두 8개의 소형 역추진로켓이 달렸다. 그렇게 네 방향에서 역추진로켓을 동시에 분사해야 크고 묵직한 추진체를 서로 분리시킬 수 있다.     ©자주시보, 한호석 소장

 

북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능력에 대한 분석을 두고 미 행정부 내에서 혼란을 빚고 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워싱턴 포스트’ 신문과 ‘뉴욕타임스’ 신문은 지난 25일 북이 빠르면 2018년에 핵탄두를 장착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미 정보당국이 분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방정보국(DIA)이 북이 이르면 내년에 신뢰할 수 있는 핵탄두 ICBM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국방정보국 관리들은 몇 주 전까지만 해도 북이 온전한 ICBM 능력을 갖추려면 3~4년이 더 걸릴 것으로 전망했지만 북이 최근 여러 미사일 시험을 통해 기술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한 것으로 평가했다. 이어 국방정보 관계자들은 북이 ICBM 핵심 기술인 대기권 재진입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징후를 탐지했다고 밝혔다.

 

또한 ‘뉴욕타임스’ 신문은 지난 4일 북의 첫 ICBM 시험발사 성공이 과거 이라크의 대량살상무기오판으로 신중하던 정보 분석가들의 입장을 변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방정보국에서 중앙정보국(CIA)에 이르기까지 북의 기술자들이 ICBM 개발을 위한 주요 걸림돌들을 제거했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다른 정부 관계자들은 국방정보국의 분석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

 

이들은 25일 ‘로이터’ 통신을 통해 “북의 미사일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다른 분석가들은 국방정보국의 평가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한 북의 ICBM 개발이 더욱 빨라지고 있지만, 1년 안에 온전한 ICBM 능력을 갖출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으며, 다른 관계자는 북이 아직 소형화한 핵탄두를 장거리 미사일에 장착해 비행하며 대기권에 재진입하는 능력을 보이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폴 셀바 미 합참차장도 지난 18일 상원 청문회에서 북이 지난 4일 ICBM 비행 능력을 분명히 보여줬지만 미국을 타격할 정확성이나 성공을 자신할 어떤 능력도 갖추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미국의 국방정보국의 평가에 동의하지 않는 미 정부 관계자들, 남측 군 당국자들과 군사 전문가들은 북이 ICBM 능력을 갖추는데 2~3년이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은 북이 ICBM 능력을 갖추는 시기를 논할 것이 아니라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평화적 해법을 찾는데 골몰해야 한다. 미국이 북에 강력한 경제적 제재를 가하고 압박해 간다면 북은 그간 주장했던 미국에게 큰 선물보따리를 안겨 줄지도 모를 일이다. 이미 북은 그들이 주장하고 있는 미국 본토까지도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을 개발하고 시험 발사에 성공을 이룬 상태이다.

 

결국 미국을 비롯한 유엔, 국제사회까지 전방위적으로 북을 제재 압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은 자위적 핵 억제력을 중단하지 않을 것은 자명한 일이기에 북핵 문제 해결에 있어서 평화적인 대화만이 해법이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ㅋㅋㅋ 17/07/27 [15:03]
그럼 제재를 하지 말아야지 수정 삭제
최소1년을 밍기적거리겠다? 17/07/27 [19:37]
ㅎㅎㅎ 미친넘들.. 똥오줌을 못가리는 헛된 짐승들,대가리 나쁜 악마의 종자들이구만! 살려 둘 가치가 전혀 없는 넘들이야. 곧 정리하자. 서로 마이 피곤하자나? 그러지 아나? 수정 삭제
선지자 17/07/27 [21:37]
세상이 얼마나 변했는데.. 2차대전때 싸운 생각만하고 있다.생각도못한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아리바바,삼성등 남한경제력,ICBM/SLBM등 북한 군사과학력,푸틴/메르켈의 뛰어난 정치력, 중동국들의 정치부양등 크게변했음에도 그냥맛없는 조니워카가 제일인줄.. 수정 삭제
111이 오늘도 똥쌌나? 17/07/28 [00:34]
아직도 재진입타령이야? 맘대로 폄하하고 단정하고...ㅎㅎㅎ 조선이 실물을 보여줘야 그제서야 "아닐텐데..."하면서 믿을려나..? 그렇게 깜깜하고 무지해서야... 대화가 되겠나? 재진입은 화성12형에서도 성공한것이고 실제 ICBM발사시의 재진입은 화성12형이나 화성 14형처럼 2000KM가 넘는(2150Km,2802Km) 공간에서 수직으로 진입하는것처럼 가혹한 조건이 아니고 비스듬한 각도로 진입하는것이어서 훨씬 더 쉽다. 실제 핵탄두장착하여 미본토군사기지를 타격하여 맞추면 그때 인정할껴? 바보천치들아...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