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국의 종말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7/10/05 [15:13]  최종편집: ⓒ 자주시보

 

중미, 중동, 아프리카 및 발칸 제국의 외신 기자로 20년을 보냈으며 뉴욕타임스, 더 달라스 모닝뉴스, Christian Science Monitor, National Public Radio 등에서15 년간 외국 특파원으로 일해오면서 50개국 이상의 나라에 기고해온 언론인 크리스 헤지스 (Christian Hedges)기자의 '제국의 종말'이라는 기사를 2일 모두의 꿈(common dreams)에서 보도하였다. 원래 이 기사는 진실 찾기(Truth Dig)에서 보도했던 기사를 재게시한 것이다. 

www.commondreams.org/views/2017/10/02/end-empire

 

크리스 헤지스는 기사에서 미국 제국이 끝나고 있다고 선언했다.

 

그 주된 근거로 이라크 전쟁 등 중동전쟁에서의 천문학적인 전비를 사용했음에도 군사적으로 패배하면서 미국의 패권 위기가 가속화되었고 세계 경제영향력까지 상실해가고 있다는 사실을 들었다.

나아가 오랜 제국주의 침략정책으로 CIA가 친미독재자들을 사주하여 쿠데타를 일으키는 등 외교적 악행을 자행해 국제적 권위를 스스로 실추시켰으며 이런 제국주의 정책에 따른 과도한 국방비지출이 미국의 경제 회복을 어렵게 하고 있고 미국인들의 도덕적 타락으로 내적 위기까지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그렇게 미국이란 제국이 몰락하고 있으며 미국의 빠져나간 국제 경제적 영향력 빈자리를 중국과 신흥산업국들이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해외에서의 야만은 집안에서 야만적인 잔학행위로 이어진다."라며 "미국인은 전세계 인구의 5 %에 ​​불과하지만 세계 죄수의 25 %를 차지하는 교도소와 감옥 시스템을 채운다."고 지적하고 "많은 도시가 폐허가 되고 있다. 우리의 대중 교통 시스템은 혼란 스럽다. 우리 교육 시스템은 급격히 쇠퇴하고 민영화되었다. (미국인들은)오피오이드 중독, 자살, 집단 총격 사건, 우울증 및 병적 인 비만은 심한 절망에 빠져있다."고 탄식하였다.

 

헤지스는 역사가 알프레드 W. 맥코이 (Alfred W. McCoy)가 2030 년에 미국 붕괴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했다고 사실도 언급했다.

 

사실 2025년 미국의 베이붐 세대들이 완전히 직장에서 은퇴하는 시점부터 극심한 소비위축으로 미국의 경기는 급하강 하게 될 것이며 세계 경제도 직격탄을 맞게 될 우려가 많이 제기 되고 있었다. 2030년 미국의 심각한 경제붕괴사태는 이대로 가면 피할 수 없을 가능성이 다분하다.

 

특히 군사적으로 미국의 강력한 맞수로 등장한 북이 그 붕괴의 결정타를 날릴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미국의 핵심 지배세력들은 새로운 핵무기 개발 등에 수백조원을 투자할 계획을 발표했다. 그리고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미국 의회는 그 신형 핵무기 개발과 미사일 방어망구축을 위해 막대한 군사비 지출을 속속 집행하고 있다. 이런 군사비의 증가는 미국 경제 회복에 투자할 자금부족을 초래할 것이 자명하며 현재 감당이 어려울 정도인 미국의 재정적자를 더욱 구제불능 상황으로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서 달러가치를 사수하기 위해 계속 금리를 인상하고 있는데 그런 노력도 물거품이 될 것이며 그런 금리 인상이 달러가치를 지키지는 못하고 미국의 경제위축만 초래하여 미국의 경제위기에 더욱 가속도를 더할 우려가 높다. 

 

북과 대결전을 조속히 끝내고 평화공존을 모색하는 길이 그래도 미국에게는 최선의 길이 아닐 수 없겠다는 생각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광고
 
미국의 붕괴야 굳이 그런 날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북한의 결정으로 일어나는 거지. 다홍치마 17/10/06 [20:42] 수정 삭제
  미국넘들이 인간의 탈을 쓰고 악마 같은 짓을 해도 북한까지 따라할 수 없으니 참고는 있지만 임의의 순간 결심하고 미국을 골로 보내는 거야 어려운 일이 아니지.

라스베가스에서 북한제 로켓 발사기로 쏘았으면 한 5,000명은 죽였을 것이고 단독으로 911 사태에 버금가는 공적을 남기고 이 발사기 판매에도 큰 홍보 역할을 했을 것인데, 기관단총으로 20,000명을 향해 쏘면서 60명 사살에 500명 부상은 실적이 좀 저조해 보인다. 나쁜 일을 저질러도 기왕이면 다홍치마지.
조선 민주주의 민주주의! 인민공화국 17/10/12 [15:50] 수정 삭제
  윗분 국민은 무슨죄? 평화롭게 사는 사람들 그냥 죽는게 재밌으신가본데? 인성수준에 웃고갑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