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북 테러지원국 증거되면 즉각 행동 취할 것
박한균 기자
기사입력: 2017/10/06 [17:04]  최종편집: ⓒ 자주시보
▲ 렉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    ©자주시보 

 

미국 국무부는 법에 명시된 기준 아래 북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증거가 뒷받침될 경우 즉각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5(현지시간), 북에 대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논의의 진행 상황을 묻는 ‘VOA’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무부가 북과 관련해, 여러 출처로부터 모든 가용한 정보와 첩보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애덤스 대변인은 테러지원국 지정은 해당 국가가 테러지원국 지정의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지 판가름할 모든 가용한 증거를 면밀히 검토한 뒤 이뤄지는 절차라고 설명했다. 이어 애덤스 대변인은 미 상원의원 12명이 북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라는 요청을 담은 서한을 국무부에 보냈다는 보도와 관련해, 서한을 받았고 검토 중이며 응답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러지원국은 국제 테러 행위를 반복적으로 지원하는 나라를 뜻하며 미국은 국무부 장관의 결정에 따른 관보 게재로 테러지원국을 지정해왔다. 일단 테러지원 국가로 지정되면 미국의 수출관리 법규에 따라 무역 제재, 무기수출 금지, 테러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이중용도 품목의 수출금지, 대외원조금지 등의 규제를 받게 된다. 그 밖에도 일반 특혜 관세제도의 적용금지, 대외원조 및 수출입은행의 보증금지, 국제금융기구에서의 차관지원에 대한 무조건적 반대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

 

앞서 올해 4월 미 하원이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법안을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200810월 이후 북을 9년 만에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은 지난 112일 발의 이후 발생한 김정남 씨 암살 사건을 재지정 사유로 새롭게 추가했다.

 

특히 지난해 1월 북한에서 체포된 뒤 지난 6월 석방돼 고향으로 돌아왔으나 곧바로 사망한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부모가 북을 테러리스트라고 비난하면서 이 문제는 계속 주목을 받았다. 현재 미국은 이란, 수단, 시리아 세 나라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고 있다.

 

10월 중순에는 로널드 레이건 항공모함이 동해에 들어와 연합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며 국무부의 즉각 행동발표 이후 트럼프 대통령도 백악관에서 연 군 수뇌부 회의에서 군사옵션 등 북에 대한 예방조치도 취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미국의 행보는 10월 한반도 긴장을 더욱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나아가 북미 양국의 군사적 충돌로 이어지게 된다면 우리 국민의 생명까지도 위협받게 된다. 부디 10월 한반도에 평화와 안정이 찾아 올 수 있는 북미대화의 길이 열리길 간절히 바란다.


트위터 페이스북
 
광고
 
미국에서 북한에 테러지원국 자격증을 준다니 이젠 대놓고 이 자격증을 내밀고 테러하면 되겠어? 멋진 자격증 17/10/06 [17:51] 수정 삭제
  북한은 특수부대원 10,000명에게 이 자격증을 증명사진과 함께 목에 걸어주고 핵 배낭을 지참시켜 미국을 방문케 하고 아래 지정 장소에 동 자격증을 제시하고 테러를 하면 되겠어.

원자력 발전소 100개소, 미국 서부, 동부 및 남부에 있는 해군기지와 대형 항만 10개소, 항공모함 10척과 핵잠수함 60대, 핵무기 발사대와 저장고, 특수작전사령부 5개소, 미군 사령부 5개소, 괌, 호놀룰루와 알래스카 내 미군기지와 해외 30개 핵심 미군기지, 전 세계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 백악관, 국회의사당, 펜타곤, CIA 등 주요 정보기관, 주별 행정 및 의회 기관,

월가와 시카고 곡물 거래소, 주요 변전소와 통신시설, 주요 원유 저장고, 송유관과 생산시설, 주요 가스 저장고, 가스관과 생산시설, 주요 댐, 송수관과 상수원 시설, 주요 철로, 고속도로, 지하철, 대교 및 터널, 주요 공항, 주요 방송시설, 주요 군수 산업체 등등.

곧 겨울이 오니 북한은 가급적 이 자격증을 빨리 받아 겨울이 오기 전에 사용하면 되겠구먼. 겨울 혹한에 전기도 가스도 없이 한 번 살아보지? 동태 되기 싫어 당장 북한 석탄 사러 긴 줄을 설 것이다. 역지사지도 모르는 미국 부관이 근래 보기 드문 아주 좋은 발상을 했어.
자기아들 웜비어는 .... 희망사항 17/10/06 [23:11] 수정 삭제
  북에 대해 저지른 범죄행위에 대해....정중하게 사과까지 했는데... 또 자기를 뒤에서 조종한것은 미국정부라고 까밝혔고... 그런데 어디에? 무슨일로 테러?
핵 전쟁하자! 양키양아치들 17/10/07 [07:17] 수정 삭제
  양키 양아치들이 남북을 모두 가지고 놀고있다. 여차하면 전쟁을 각오하자! 양키들이 자신의 문제는 스스로 풀어야지 한반도를 인질로 삼고있다. 양키들? 니들이 뭔데 한반도 한민족의 영토를 전쟁터로 삼고 싶어 하는가? 한민족은 스스로 각성하고 민족공조로 나가야 한다고 본다. 외세추종은 그만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