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절의 추학 10] 여자 때문에 배신을 때린 왕지팡
중국시민
기사입력: 2017/11/19 [01:10]  최종편집: ⓒ 자주시보

 

 

♦ 1945년 전에 없이 강해진 중공이 진행된 7차 대표대회 

 

2017년 10월 18일부터 24일까지 베이징(北京, 북경)에서 진행된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는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1921년 7월에 12명이 57명의 당원을 대표하여 상하이(上海, 상해)에서 비밀회의를 열면서 시작한 중공의 기나긴 회의역사 중, 1945년 4월 23일부터 6월 11일까지 옌안(延安, 연안)에서 진행된 중국공산당 제7차 전국대표대회는 특별한 의의를 갖는다. 

 

▲ 중국공산당 제7차 전국대표대회 회장     © 인터넷 자료

 

그 뒤의 역사에 비춰보면 그 대회는 중공이 전국 정권을 잡기 전의 마지막 대회로서 4년 뒤의 중화인민공화국 선포를 위해 튼튼한 토대를 닦았고, 그 전의 역사와 대조하면 대혁명의 실패로 국내에서 회의를 열 여건이 없어 1928년 6월 18일부터 7월 11일까지 소련 모스크바 교외의 별장에서 제6차 전국대표대회를 진행한 이래 17년 만의 첫 전국대표대회로서 역사의 경험교훈을 정리했고, 또한 1943년 6월 10일 제3국제공산당이 해산한 다음 제3국제의 한 지부였던 중공이 처음 독자적인 신분으로 소집한 첫 대회였다. 한편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중국화 작업이 실속 있게 진척되어 7차 대회에서 마오쩌둥사상(毛泽东, 모택동)이 전당의 지도사상으로 확정되었다. 

 

당시까지의 24년 역사에서 7차 대표대회 때의 중공은 전에 없이 강대했다. 우선 당원 수자 변화를 살펴보자. 

1921년 7월에 57명, 1922년 6월 2차 대회 시기 195명, 1923년 6월 3대 대회시기 432명, 1925년 1월 4차 대회시기 994명이었다가 국공합작이 이뤄지면서 수자가 급격히 늘어나 1927년 4월 5차 대회시기에는 5. 7만 명으로 되었는데 그해 쟝제스(蒋介石 장개석)와 왕징워이(汪精卫, 왕정위)가 선후하여 혁명을 배반하면서 대학살이 벌어졌고 탈당분자들이 속출해, 당조직이 장악한 당원수가 1만으로 줄어들었다. 무장봉기들을 진행했으나 다 실패로 끝났고, 마오쩌둥이 주도한 무장할거가 실시되면서 새 길이 조금씩 열리기 시작했는데, 각 방면의 고심한 노력을 거쳐 1928 6월 6차 대회시기에는 당원 수자가 4만명으로 늘어났다. 대혁명 전의 고봉인 5. 7만보다는 적으나 적잖은 수자였다. 

 

전국 여러 고장에 혁명근거지들이 생겨나면서 농민, 군인당원들이 대량 늘어나 1934년에는 30만 명까지 이르러 새로운 고봉이 생겨났고 제3국제에서 소련공산당에 버금하는 당으로 되었다. 홍군 수자도 전성기에 30만 가량을 기록해 소련 홍군 외에 제일 큰 공산당무장력으로 되었다. 

허나 교조적인 좌경모험주의가 당을 통치하는 바람에 근거지들을 거의 다 잃어버리고 홍군부대들이 대장정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고 당과 군대의 90%를 잃었다는 평가를 받았으니, 1936년 말 1937년 초 경에는 당원수가 4만 명 정도였다. 

 

1937년 7월 7일 일본군이 루커우챠오(卢沟桥, 노구교)사변을 일으켜 전국적인 항일전쟁이 벌어지고 제2차 국공합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활동범위를 크게 늘인 중공은 특히 적후로 들어가 근거지들을 만들고 활약해 당원과 군대를 대폭 늘였다. 

1940년에는 80만 명을 기록하고 1945년 4월 7차 대회 기간에는 121만 명 당원을 대표하여 752명 대표가 회의에 참가했다. 같은 시기 중공이 영도하는 정규부대의 수자도 100만 명을 넘겼고 민병, 유격대 등 비정규무력까지 합치면 군사실력이 더욱 강했으며 근거지와 영향력 발휘지역의 인구가 1억에 이르러 전국 인구의 1/ 4에 가까웠다. 

 

일본제국주의도 국민당도 군벌들도 중공을 소멸할 수 없음이 분명하고, 항일전쟁의 승리가 확실해진 시기에 24년 전과는 물론, 11년 전과도 비길 나위가 없는 전성기의 중공이 연 것이 7차 대회였다. 

 

 

♦ 마오쩌둥의 예방주사 

 

7차 대회는 역사상의 시비를 가려냈고 당의 노선방침을 명확히 인식했으며 전당이 마오쩌둥의 기치 아래 단결했으니 형세가 그보다 더 좋을 수 없었다. 7차 대회를 거들 때 “승리의 대회, 단결의 대회”라는 평가가 꼭 따라붙는데, 역사가 증명하는 평가이다. 당시 즐거운 기분으로 회의를 치른 대표들은 대회가 끝날 때 마오 주석이 기세를 돋우는 말을 해주기를 바랐다. 헌데 대회 총결보고에서 마오 주석은 뜨거워진 머리들에 찬 물을 끼얹었으니 “밑질 준비를 하라”고 경고를 주면서 17가지 곤난을 예견한 것이다. 

 

대표들은 크나큰 충격을 받았으니 2000년에 생존한 116명 대표 중 회상기를 쓴 100명이 언급할 지경이었다. 최연장자는 100살, 최연소자는 77살이던 대표들은 7차 대회에서 당의 노선 외에 제일 인상 깊은 일이 두 가지라고 회억했다. 하나는 좌경모함주의의 대표자로서 중공과 홍군의 몰락을 불러온 왕밍(王明, 왕명)이 중앙위원예비선거에서 낙선하니 마오 주석이 3번이나 대표들에게 해석하여 왕밍에게 투표하도록 권고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17가지 곤란이었다. 

왕밍은 허튼 짓으로 숱한 사람들이 죽고 다치게 했기에 미움을 많이 샀고 당선이 어려웠다. 마오 주석은 왕밍이 당내의 소련파를 대표하고 그와 비슷한 인식을 가졌던 사람들이 많음을 감안하여 당이 그 때문에 쪼개지지 말기를 바랐다. 하여 정식 선거에서 마오 주석은 걸상에 앉아 투표결과를 확인하다가 왕밍이 반수를 넘겨 당선되어서야 자리를 떠났다. 왕밍마저 중앙위원이 되니 소련유학파들과 그들의 영향을 받았던 사람들이 마음 놓고 일했음은 더 말할 나위도 없다. 

 

7차 대회 대표들은 회의에서 필기를 했는데, 회의 뒤에 대회 비서처가 노트를 회수하여 가져가지 못하게 했다. 이는 아마 많은 대표들이 전투가 치열해질 근거지와 체포 위험성이 다분한 적구에 돌아가는 상황에 대비해서라고 보인다. 하여 중공이 인쇄하여 공개적, 반공개적으로 배포한 자료 외에 대표들은 가져간 자료가 없었다. 허나 2000년에 100명 노인들은 하나 같이 마오 주석이 이야기한 곤난사항들을 언급했고, 제일 많이는 8가지를 열거했다. 

물론 중공의 서류고에는 자료가 남아있으니, 마오 주석은 어떤 사항들 때문에 밑질 각오를 하라고 경고했던가? 

 

  1. 외국인들의 욕을 먹을 각오(要准备挨外国人的骂)

  2. 국내의 줄욕(国内大骂)。

  3. 그들에게 큰 근거지 몇 개를 점령당할 각오(准备被他们占去几大块根据地) 

  4. 여러 만 명의 군대가 그들에게 소멸될 각오(准备被他们消灭若干万军队)

  5. (일제의 앞잡이인 )괴뢰군이 쟝제스를 환영(伪军欢迎蒋介石)。

  6. 내전 폭발(爆发内战) 

  7. 외국이 간섭하고 쟝제스를 도와 우리를 치는 것(外国干涉,帮助蒋介石打我们)

  8. 외국이 우리를 인정하지 않는 것(外国不承认我们) 

  9. 형세가 우리에게 불리할 때 여러 만 명의 당원이 달아나거나 흩어지는 것(形势不利于我们时跑掉. 散掉若干万党员) 

  10. 당내에 비관적인 심리, 피로해하는 정서가 출현(党内出现悲观心理. 疲劳情绪) 

  11. 자연재해가 퍼져 수확 없는 땅이 천리나  나타나는 것(天灾流行,赤地千里) 

  12. 경제를 잘 하지 못해 경제적 곤난이 발생하는 것(经济上没有搞好,发生经济困难) 

  13. 일본군대가 화베이(华北, 화북, 공산당 근거지들이 많은 중국북부지대)에 집중하여 우리를 압박하는 것(日本军队集中到华北,挤压我们) 

  14. 국민당이 우리의 책임동지들을 암살(国民党暗杀我们的负责同志) 

  15. 당의 영도기관에서 분기가 발생(党的领导机关发生分歧) 

  16. 국제 무산계급이 장기간 우리를 원조하지 않는 것(国际无产阶级长期不援助我们) 

  17. 기타 예상하지 못한 일들(其他意想不到的事) 

 

불확실한 수자를 가리키는 “뤄깐완(若干万)”을 몇 만이라고 옮길 수도 있으나, 100만을 넘긴 중공의 당원 수와 군대 수를 감안해 어색하더라도 “여러 만 명”이라고 옮겼다. 수십 만 감원도 고려했음을 알아야하기 때문이다. 

 

가능한 곤란사항들을 열거한 마오쩌둥은 최악의 상황을 예견해서 노력을 거쳐 피해간다는 원칙에 따라 꼭 승리할(一定要胜利) 8가지를 내놓았다. 

 

  잠시 밑지지만 최종적으로 승리한다(暂时吃亏,最终胜利)

  이 곳에서 실패하나 저 곳에서 승리한다(此处失败,彼处胜利) 

  일부 사람들이 달아나면 일부 사람들이 온다(一些人跑了,一些人来了) 

  일부 사람들이 죽어도 일부 사람들은 산다(一些人死了,一些人活着)

  경제곤난 덕에 우리는 경제사업방법을 배워낸다(经济困难让我们学会做经济工作)

  자연재해는 극복해야 되니, 타이항(太行)근거지의 경험이 있다. (克服天灾,太行根据地有经验)

  당내에 분규가 발생하면 우리가 단련을 겪는다(党内发生纠纷,使我们得到锻炼) 

  국제원조가 없으면 자력갱생을 배워낸다(没有国际援助,学会自力更生) 

 

마오 주석이 열거한 곤난들 가운데서 현실로 된 것이 여럿이다. 예컨대 1945년 8월에 항일전쟁이 끝나자 대다수 괴뢰군이 쟝제스의 국군으로 변신했고, 1946년에 내전이 폭발했으며, 3개월 내에 중공을 소멸한다고 호언한 쟝제스 군대는 여러 근거지들을 점령했고, 미국은 쟝제스에게 무기와 군수물자 및 자금을 제공했다. 또한 국민당 특무들이 암살을 시도했는데 성공사례가 적을 따름이니 하얼빈(哈尔滨)에서 전 항일연군 장령 리자오린(李兆麟, 리조린)을 암살한 게 보기 드문 성공사례다. 

그리고 전투과정에서 부대의 감원도 확실히 생겨났고 불리한 시기에 흩어지거나 달아난 당원들도 있었으나 수량이 적을 따름이다. 그 가운데 하나가 홍군 소년병 출신의 왕지팡(王继芳, 왕계방)이다. 

 

 

♦ 여자 때문에 혁명을 배신한 청년군관 

 

중공 집권 전의 3대 전쟁기간--토지혁명전쟁시기(홍군시기), 항일전쟁시기(팔로군, 신사군 시기), 해방전쟁시기(제3차 국내전쟁시기, 동북민주연군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부터 중국인민해방군으로 통일)의 변절역사를 고찰해보면 변절자의 등급이 차차 낮아지는 추세가 알린다. 토지혁명전쟁시기에는 사장(사단장) 및 그 이상 급의 변절자들이 수두룩하나 항일전쟁시기에는 사급(사단급) 변절자는 3명 정도에 그쳐 필자가 이미 다 언급했고, 해방전쟁시기에는 연대급 변절자들도 찾아보기 힘들다. 전국 각자의 전역, 전투에서는 영급(대대급) 변절자들이 간혹 나타나는 정도였다. 

 

시기의 따라 변절자의 등급이 낮아지면서 변절이 가져온 위험과 위해성도 줄어들었는데, 왕지팡은 조금 특수한 사례이다. 

동북지역에서 민주연군 작전과 부과장(民主联军作战副科长)으로 일하다가 변절한 왕지팡은 그 등급을 가리기 좀 애매하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사단급으로 판단해 변절장령명단에 끼어넣는데, 필자가 보기에는 퇀급(연대급)이 맞다. 국민당의 자료에서는 과장이라지만, 민주연군에서는 그의 후임자가 부과장이었으니 부과장이 맞을 것이다. 

 

그의 일대기는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1933년에 14살 나이로 홍군 제4방면군에 참가하여 대장정을 겪었다는 정도가 기록에 남았다. 어리고 몸이 약해 설산과 초지는 남의 등에 업혀서 지났다 한다. 항일전쟁초기에 항일군정대학에 들어가 공부를 잘 했고 한동안 교관으로 사업했던 왕지팡은 1945년~ 1946년에 대량의 간부와 군대를 동북으로 파견하여 동북근거지를 만든다는 중공의 조치에 따라 동북에 갔는바, 각지에서 모여온 부대들이 동북민주연군으로 통합될 때 린뱌오(林彪, 임표)의 사령부에서 작전과 부과장으로 되었다. 그 자리의 직무는 높지 않으나 전략과 전술을 다 파악할 수 있었다. 

 

1946년에 동북쟁탈전이 치열하게 벌어지다가 스핑(四平, 사평)방어전에서 밀린 민주연군은 5월 18일에 도시를 떠나 철수했다. 그런데 적기들이 대열을 스치면서 폭격, 소사하고 국민당군이 바싹 쫓아오면서 줄기차게 공격하는데다가 워낙 소심하던 기계화부대가 우회하여 앞에서 막아 치는 바람에 민주연군은 적잖은 손실을 보았다. 전에 없는 특이상황에 이상한 느낌이 든 린뱌오가 지시하여 조사해보니 왕지팡이 사라져버렸다. 민주연군은 즉시 비밀암호를 바꾸고 대응조치를 취해서야 곤경에서 간신히 벗어났다. 

 

워낙 왕지팡은 리수현(梨树县, 이수현)의 리수툰(梨树屯, 이수툰, 리수쩐梨树镇리화진이라고 함)에 주둔할 때 현지의 한 여자와 연애했는데, 그 여자의 신분에 대해서는 국민당 산하 조직 삼청단(三青团, 삼민주의청년단의 줄임말)의 구대장(区队长)이라는 설이 있으나, 그런 정치 신분 진위를 내놓고 지주의 딸이라는 설이 더 신빙성 있다. 

잘 사는 여자의 말에 귀가 솔깃해진 왕지팡은 민주연군이 철수하니 린뱌오가 망했다고 판단했다. 이러다가는 민주연군이 헤이룽쟝성(黑龙江省)의 다싱안링(大兴安岭, 대흥안령)일대의 산으로 쫓겨나리라고 예상한 것이다. 하여 그는 철수 도중 가만히 달아나 국민당군을 찾아갔다. 국민당군은 적군 사령부의 작전과장이 대량의 문건을 갖고 왔다니 좋아하지 않을 리 없었다. 왕지팡이 문건 외에 비밀들도 다 불었기에 민주연군의 부대번호와 현황을 파악한 국민당군은 숭화강(松花江, 송화강)까지 적군을 몰아내다가 대교가 끊어져서야 추격을 멈췄다. 왕지팡의 예견과 달리 민주연군이 숭화강 이북에서는 발을 단단히 붙이고 더 물러서지 않은 채, 농촌지역을 확보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당년 27살의 왕지팡은 소원대로 지주의 딸과 결혼했는데, 창춘(长春, 장춘)에서 요란스레 치른 결혼식에는 국민당, 정부, 군대의 고위인물들이 참석했다. 소장참의(少将参议)로 임명되어 국민당 장성으로 승진한 왕지팡은 고문격이라 실권은 없었고, 국민당 장성이 특무조직에 추천해주는 바람에 유명한 특무두목들의 수하에서 일했다. 

 

아는 걸 다 털어놓은 다음에는 이용가치가 떨어지는 게 변절자의 비애이다. 1년도 지나지 않아 동북에서 중공이 많은 고장을 해방하고 토지개혁을 거친 농민들이 대량 참군하여 해방군의 실력이 엄청 강해졌다. 동북에서의 국민당의 통치가 위태로워지니 1949년에 왕지팡은 고향인 스촨성(四川省)으로 옮겨갔다. 1949년 말 류버청(刘伯承, 유백승) 사령원과 덩샤오핑(邓小平 등소평) 정치위원 등이 지휘하는 제2야전군이 서남지역을 해방한 뒤 왕지팡은 충칭시(重庆市)에서 사로잡혔다. 동북민주연군이 발전해 생겨난 제4야전군은 그 소식을 듣고 곧 연락하여 총부 소재지인 후베이성(湖北省, 호북성)의 우한시(武汉市, 무한시)로 왕지팡을 압송해다가 공개심판(한국에서는 흔히 “인민재판”이라고 부르지만, 한국인들의 이해와는 실질적으로 다름)을 거쳐 총살했다. 시체는 그의 아내가 거두어 묻었다 한다. 

왕지팡의 변절은 4년을 넘기지 못했는데, 속 편하게 잘 먹고 잘 산 건 1년이 되나마나 하고 국민당군이 열세에 처하기 시작하면서 고민했기 마련이다. 

 

왕지팡의 변절을 놓고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꽤나 된다. 그냥 혁명대오에 있었더라면 1955년에 소장은 몰라도 대좌 쯤은 되지 않겠는가고, 건국 후에는 노홍군간부로서 높은 대우를 받지 않겠는가고. 허나 역사는 무자비하다. 

왕지팡 같은 변절자는 말그대로 극소수에 지나지 않았고, 마오쩌둥 주석의 예견대로 일부 사람들이 달아나면 일부 사람들이 온다고, 1947년 12월 중공 당원수자는 2년 전의 2배를 넘는 270만 명에 이르렀고,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될 때에는 448만 명에 이르렀다. 인민해방군도 수백 만 명에 이르렀으니 3년 해방전쟁기간에 쟝제스 군대 800만 명을 소멸했다고 흔히 말하는데, 연인원 수 800만 명 가운데서 사망자수는 상상보다 훨씬 적다. 두 번, 세 번 심지어 그 이상 포로로 되었던 숱한 사람들이 소멸된 연인원수를 많이 늘였고, 기의를 선포하고 해방군에 넘어간 군대가 자그마치 180만 명에 이르니 말이다. 기의부대 및 포로로 된 후 해방군에 자진편입된 “해방전사”들은 뒷날 항미원조전쟁에서도 활약했다. 

다시 말해 왕지팡 같은 중공군대의 변절자들은 적은 반면에 국민당 통치를 버리고 해방군으로 넘어온 군인들은 200만 명에 가까웠고, 군과 지방에서 일부 당원들이 탈당하거나 변절했을 때, 327만 명의 새 당원이 생겨났다. 이렇게 비교하면 1940년대 후반 중국의 변화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해방전쟁기간에 군대에서의 변절자들은 등급이 낮고 위해성이 약했는데, 지방에서의 변절자들 중에는 꽤나 급이 높은 사람들이 있었고 위해성도 컸다. 더욱이 중공 7차 전국대표대회 회장에서 직접 마오쩌둥 주석의 말을 들은 대표 가운데도 하나 변절자가 나타났다. 다음에는 그 변절자를 포함하여 1940년대 말 지하당 변절과 변절자 문제를 소개하련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