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전문가, 북 ICBM 능력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7/12/05 [11:50]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육중한 미사일을 순식간에 창공높이 쏘아올린 화성-15형 쌍둥이 로켓엔진이 힘차게 화염을 내뿜으며 대지를 박차고 있다.     ©자주시보

 

5, 미국의소리(VOA)는 지난 달 29일 북이 시험발사에 성공한 화성-15’형에 대해서 독일 ST애널리틱스의 미사일 전문가 마커스 실러 박사와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

 

실러 박사는 북이 완전히 다른 종류의 미사일을 한 번에 성공시킨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며, 북의 ICBM 역량은 미국, 러시아, 중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먼저 실러 박사는 이번 화성-15’형 시험발사에 대해 지난 7월에 발사한 화성-14’형보다 두 배 가까이 큰 미사일을, 그것도 4달 만에 전혀 다른 미사일을 쏜 게 놀랐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실러 박사는 이번 화성-15’형은 미국 전역에 도달할 역량이 있으며, 핵탄두를 500kg에서 1t 정도 탑재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고 이번 시험발사는 전반적으로 성공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부분의 나라들은 미사일이나 우주선도 처음 시도에 실패하는데, 북의 경우는 지난 7화성-14’, 이번 화성-15’형 모두 한 번에 성공했으며, 전혀 다른 미사일을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는 것이 놀라운 일이라고 말했다, 특히 화성-15’형은 새벽 247분에 시험발사에 성공한 것은 더 이례적이라고 강조했다. 즉 새벽의 시험발사는 어려운 것에 먼저 도전하고 이동식 발사대를 통해 발사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이며,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실러 박사는 북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기술은 전 세계에서 3~4위권이라고 말하며, 대기권 재진입 문제는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은 문제라면서 재진입 문제가 나리라 북이 얼마나 많은 미사일을 가졌는지 논의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시험발사에 사용한 이동식 발사차량에 대해서는 북이 핵을 탑재한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만들 수 있는데 모두 동의하면서 발사차량에 대해서 논의하는 게 이상하다면서 트럭을 만드는 것은 쉽다고 강조했다.

 

실러 박사는 미국이 북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요격할 가능성에 대해서, 미국의 요격체계는 1~3발정도 공중에서 요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만약 북이 10발정도 쏜다면 위험해진다고 말했다. 다만 이것은 확률과 통계의 문제라 정확히 답변하기 어렵다고 이약기했다.

 

다만, 실러 박사는 이번에 북이 시험발사에 성공한 화성-15’형은 북이 자력으로 만들었을 것이라고 상상하기를 어렵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광고
 
믿고싶지 않은 진실 진실 17/12/05 [12:00] 수정 삭제
  진실은 역시 진실이다.믿고싶지 않아도 믿어야 하는게 진실이고 진리이다. 진리는 언제나 승리한다. 눈감고 아웅하는것은 아무리 가야 최선의 방도가 아니다. 현명한 자라면 현실을 잇는 그대로 보고 인정할것은 인정하면서 그 다음 책략을 생각해야 한다.
사기치지 마라.. . 17/12/05 [12:05] 수정 삭제
  어제만 해도 북의 것은 종이로 만든 가짜 ICBM이라더니 오늘은 세계 3위권이라고 떠벌떠벌... 니가 레알 전문가이긴 하는거냐... 개사기넘이 미국에만 있는줄 알았더니.. 독일에도 있었네...
실전에 배치해 놓고 반응만 보는것? 보구자 17/12/05 [12:49] 수정 삭제
  화성-14형 4개월만에 새로운 화성-15형 발사 개인의생각으로는 최소한3년에서5년이상 걸릴것으로 생각되는대 4개월만에 전세계ICBM 어느나라것보다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화성-15형 이것은 저장되어있는것중 탄두만갈아 시험한것같습니다
인정할건 인정하자 갓난이 17/12/05 [17:43] 수정 삭제
  윗분들 눈들 다 껌바꿔셨나? 실지 보잖았나. 북한은 인젠 미국과 어깨높이가 같아졌다고. 미국넘들 야단 났네........
오타 바람 17/12/05 [19:30] 수정 삭제
  재진입 문제가 나리라 북이 ,,,,나니라=아니라.........오타....
어렵다고 이약기했다,,,,,,이약기 = 이야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