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수뇌부, 북미대화 쪽으로 급선회한 듯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8/01/10 [15:23]  최종편집: ⓒ 자주시보

 

▲ 린지 그레이엄 미 공화당 상원의원.     ©자주시보

 

9일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이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제껏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해 견지해온 강력하고 분명한 입장이 북한의 평창대회 참가를 계기로 약화'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하면서도 "북이 평창 올림픽에 참가할 경우 미국이 불참해야 한다"는 주장은 더 이상 펴지 않았다. 

그레이엄 의원은 특히 북한과의 대화 그 자체는 반대하지 않는다(I don’t mind talks with North Korea.)고도 말했다.

이는 며칠 전 극단적 반북 주장과는 다른 태도여서 그 변화의 배경과 의미가 무엇인지 주목된다. 

 

그는 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동계올림픽에 북측이 참가할 수 있다고 밝히자 바로 다음 날 트위터를 통해 "한국에서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이 참가하면 미국은 불참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북이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지구상에서 가장 불법적인 정권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한국이 북의 이러한 제안을 거부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함으로써 극단적인 대북 적대감을 거침없이 드러냈으며 한국 정부에 대한 압박까지 가한 바 있다.

 

그런 그레이엄 의원이기 때문에 저절로 이렇게 급격히 변할 수는 없다. 뭔가 영향력이 강한 세력이 그에게 절제된 발언을 하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높다. 

 

미국 정부는 9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북측 고위급대표단 파견 합의' 발표가 나오자 오늘 바로 미국도 고위급대표단을 평창에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미국이 북과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6일 캠프 데이비드 별장에서 가졌던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이미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이대로 가면 평창에서 북미대화가 일단 추진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미국이 부통령 등 높은 급의 대표단을 보낸다면 북도 최룡해나 김영남과 같은 매우 높은 고위급이 내려올 가능성이 높다. 

그 회담이 잘 진행된다면 북미정상회담도 추진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북이 3월 말이면 완전히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핵미사일 능력을 구축하게 된다는 미국 CIA의 보고서를 놓고 보았을 때 이렇게 해서라도 더 이상의 북의 핵개발을 중단시키지 못한다면 미국은 영영 기회를 놓치게 되거나 참혹한 피해를 감내하는 전쟁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금 미국의 행보를 보면 미국 핵심 수뇌부에서는 일단 평창을 계기로 북과 대화를 통해 한반도 핵문제 해법을 찾겠다고 결심을 굳힌 것 같다. 

그런 강력한 힘을 지닌 핵심 수뇌부이기 때문에 단 며칠만에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처럼 극단적 반북주의자의 입에서 대화인정이란 말이 나오게 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 그만큼 강한 세력들이 추동하는 북미대화국면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하지만 18/01/10 [16:51]
어쩌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조삼모사한 율사에게 국가지도자를 맡기니 기고만장하여 세상의 조롱거리가 되는 줄도 모르고 철면피처럼 깝죽대고 있으니 무한리필 챙피하네요 수정 삭제
ㅇㅇ 18/01/10 [16:57]
정말 그렇게 될 거 같기도 하다. 한호석선생이 헛소리를 한 게 아닌 게 되는 건가 수정 삭제
ㅇㅇ 18/01/10 [16:57]
세상사 참 우습네 수정 삭제
ㅇㅇ 18/01/10 [16:5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정 삭제
111 18/01/10 [17:09]
-

븍한은 핵포기 하지않앗기에

북폭은 잇다

늦출수잇는건 촛불 색휘들이 주한미군철수 시키는것
수정 삭제
111은 구더기 밥 18/01/10 [18:12]
일본 들쥐들이 헛소리 씨버리는 걸 막고 미국 떨거지들도 다리가 달달 떨리게 해야 한다. 미국에도 그레이엄이 사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도 애틀랜타도 먼저 초토화해 놓고 대화에 임해야 한다. 세상 오래 살 것도 아닌데 뭔 씨잘데 없는 대화에 시간 낭비할 이유 없다. 뉴욕이나 워싱턴이 애틀랜타처럼 되지 않으려면 알아서 기어야지.

**********************************************************************************
북미대화 없다니까. 111 18/01/10 [17:09]
븍한은 핵포기 하지않앗기에 북폭은 잇다 늦출수잇는건 촛불 색휘들이 주한미군철수 시키는것 수정 삭제
ㅋㅋㅋ 18/01/10 [21:04]
양키마수에서 벗어날 그 날이 가슴이 벅차게 기다려진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