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필요시 과감한 독감예방대책 세워야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8/01/25 [13:34]  최종편집: ⓒ 자주시보

 

▲ 계절성 돌림감기가 세계적으로 많은 사망자를 낳고 있다는 북의 보도     © 자주시보

 

북의 조선중앙텔레비젼은 23일 17시 보도에서 서계 여러나라에서 계절성돌림감기, 독감이 급속히 전파되서 사람들의 생명을 앗아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는 최근에 각종 비루스들이 변이되서 여러가지 유형의 돌림감기들을 발생시킴으로써 적지 않은 인명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며 해마다 65만명이 돌림감기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보건기구는 이번 겨울철에 들어와 홍콩 15명, 아일랜드 24명, 파키스탄 35명 등의 계절성돌림감기로 사망했으며 튀니지 등 아프리카에서도 많이 희생되었다고 지적했다.

감염자수는 갈수록 폭증하여 마카오에서는 새해 첫 1주일 150명의 감기환자가 발생했고 일본 124만명, 캐나다 1만 5천 5백 70여명, 알바니아 1만 1천여명, 독일 3천 7백여명, 미국의 경우 만연한 주 23에서 최근 36개 주로 확대되었다고 밝혔다.

 

북의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5일에도 세계적으로 계절성돌림감기가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계절성돌림감기는 비루스전파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증으로서 비루스의 류형에는 A,B,C,D형이 있는데 현재 사람들속에서 류행되고있는것은 A형돌림감기비루스라고 전한 바 있는데 이번 보도에서 독일에서 유행하는 돌림감기는 B형이라고 밝혔다.

 

인터넷을 통해 검색해보니 돌림형감기는 인플루엔자(Influenza, 유행성감기, 문화어: 돌림형감기)로 오소믹소바이러스과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발하는 감염성 질환을 뜻한다. 보통 독감(毒感, flu)이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인 증상은 오한, 발열, 인후염, 근육통, 두통, 기침, 무력감과 불쾌감이다. 독감은 이런 비특이적 증상의 정도가 몸살감기보다 심한 정도일 뿐, 치명적인 때는 드물다. 그렇지만, 전격성 폐렴이나 라이증후군 같은 치명적일 수 있는 합병증을 종종 일으키기도 한다.

보통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으로 나오는, 바이러스가 함유된 연무질을 흡입함으로써 인플루엔자에 감염된다. 조류의 배설물, 침, 콧물, 대변과 혈액으로도 전염될 수 있다.

 

대치동 학원가에 근무하는 지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돌림형감기, 독감이 무섭게 번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 집단생활을 하는 학생들의 피해가 큰데 한 반에 한 명만 걸려도 순식간에 20여명에게 전파되고 있다. 독감예방주사를 맞은 사람들도 걸리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이번 독감은 위력을 떨치고 있다.

 

그런데 왜 뉴스에 나오지 않는지 모르겠다. 보건 당국에서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당장 시급한 대책을 세워야할 것이다.

지난 일요일에 감기몸살에 걸려 지금까지 고생하고 있는 독감에 걸린 어느 한 사람의 말에 따르면 온 뼈마디가 쑤시고 머리가 깨질듯 아프며 숨을 쉴 때 목이 따가워 견디기가 어렵다. 코는 헐어서 코를 풀면 핏덩이가 나오고 눈 코 입 모든 구멍에서 뱉어내면 싯누런 것들만 나온다. 

그는 간염 때문에 감기약도 먹지 못하고 목욕탕에 가서 땀을 빼는 것만 하고 있는데 차도가 없으면 병원에 갈 생각이라고 했다. 

 

우리 학생들이 이런 고생할 것을 생각하면 끔찍하다. 물론 이미 안정단계에 접어들었다면 올림픽도 있고 하니 호들갑을 떨 일은 아니지만 이게 조금이라도 확산 조짐이 보인다면 선제적 예방조치를 단호하게 취해야 할 것이다. 하루빨리 보건당국은 실태조사를 하고 대책마련에 나서야 할 것이다.

독감 걸린 사람들은 무조건 일정기간 집안에서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고 걸린 사람이나 안 걸린 사람 모두 마스크를 일상적으로 착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111은 구더기 밥 18/01/25 [16:21]
북한(조선)이 핵 공격해 올까 봐 이런 사실을 감추고 낑낑거리며 발발 떨고 있겠구먼. 상륙작전을 전개해도 마중 나오는 사람이 아무도 없겠어? 이럴 땐 생물탄 장착 ICBM이 더 효과적이겠어? 엄동설한에 독감에 생물탄에 도미노처럼 골로 가겠어? 그러니 평소에 지구촌 사람과 친하게 지내야지.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