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안보리 회의, 미·러 대북제재 관련 격돌
박한균 기자
기사입력: 2018/09/18 [17:52]  최종편집: ⓒ 자주시보
▲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     ©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러시아가 대북제재를 조직적으로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는 여기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유엔 안보리 회의장에서 미국과 공방을 벌였다. 

 

미국의 소리(VOA)방송에 따르면 헤일리 대사는  17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강력하고 범세계적으로 가해진 대북제재를 완화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9월 유엔 안보리 순회 의장국인 미국의 요구로 대북제재 위반에 관련한 논의를 위해 소집됐다. 

 

헤일리 대사는 ‘11번이나 대북제재에 찬성했던 러시아가 이제 와서 되돌아가려는 이유가 무엇이겠느냐’고 반문한 뒤 “러시아가 속여 왔고, 이제 적발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헤일리 대사는 “북한이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불법적으로 석유 제품을 조달하고 있다”며 공해상에서 이뤄지는 선박 간 환적 문제를 언급했다.

 

또 헤일리 대사는 최근 러시아가 “전문가패널을 압박해 중간보고서 내용을 수정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최근 미국과 러시아는 전문가패널의 새 중간보고서 공개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여 왔다.

 

▲ 바실리 네벤쟈 러시아 대사.     ©

 

이에 바실리 네벤쟈 러시아 대사는 헤일리 대사의 이 같은 지적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특히 최근 북미 대화가 교착 상태에 빠진 원인을 미국에게 돌리면서 대미 압박 수위를 높였다.

 

네벤쟈 대사는 “현재 북미 대화가 어려움에 처한 사실을 국제사회가 목격하고 있다”며 “21세기 외교는 어느 누구도 자신의 요구에 대한 대가로 무엇이든 제공하지 않으면 합의에 이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 미사일 프로그램을 용납할 수 없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실체가 없는 약속 아래 아무런 조건 없이 약속을 이행하라는 요구를 북한이 받는다면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비핵화 과정은 신뢰를 쌓는 조치와 함께 시작돼야 한다”면서 ‘평화협정을 체결해 종전에 이르는 것’을 그런 조치의 한 예로 들면서 “남북은 이 목표에 매우 근접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외 언론들도 남북정상회담이 북미관계 진전을 가져올지 큰 기대를 안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18일 오후 3시45분께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청와대는 정상회담에 남측에서는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북측에서는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영철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배석했다고 밝혔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까마귀소리 18/09/18 [19:53]
지구상의 작은 약소국들이 러시아를 좋아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공정하게 국제 질서를 세워야지 미국은 양아치같은 논리를 내 놓고 그대로 따르기를 원하고 있는 조폭 두목과 같다, 그러나 오늘날 그런 논리를 따를자가 얼마나 있을가, 이치적으로 따지고 보나 합리저으로 생각을 해 보아도 칼을 든 강도 앞에서 칼을 놓을수 없는것이며 핵을 보유한 북한을 전패국처럼 다를려고 하는 미국의 오만함에 북한이 굴복할수 있겠는가, 핵이 없을때에도 전쟁에는 전쟁으로 보복에는 보복으로 대답하겠다던 북한이 지금 핵보유를 하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하자고 하는데 미국만이 애써 반대하고 있다, 한반도의 비핵화는 북한만의 비핵화가 아니라 아세아 태평양 지역의 비핵화인것이다, 북한의 핵은 우리 민족의 핵이며 우리 민족의 자주권을 지켜주는 보루가 될것이다, 수정 삭제
ㅋㅋㅋ 18/09/18 [21:11]
헤일리년의 발광을 언제까지 보고 있어야 하냐. 러시아와 중국은 등치값좀 해라. 수정 삭제
선지자 18/09/18 [21:50]
세계는 달라지고 있다. 아니 달라졌다. 옛 제국주의 패권을 어거지로 유지하자니 곳곳에서 도전과 저항에 부딪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한다. 제국의 패망은 이런현실을 제때, 제대로 아느냐에 따라 그 시기가 정해진 인간역사의 진실을 말해준다. 수정 삭제
ㅋㅋㅋ 18/09/18 [22:23]
한반도 비핵화 없던걸로 해라 미국이 계속 제재하면 핵은 무ㅓ하러 만들었나 당하지만 말고 핵으로 선제?격해서 미국을 지구에서 지워버려라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국제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