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모임, 조선학교 탄압 아베정권 규탄 국제선언 진행 중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8/10/17 [17:35]  최종편집: ⓒ 자주시보

  

<우리학교와 아이들을 지키는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재일동포와 조선학교를 탄압하는 아베정권 규탄 국제선언을 진행하고 있다.

 

시민모임은 선언을 112일 일본 도쿄의 문부과학성을 방문하여 전달할 예정이다.

 

시민모임은 선언에서 “1948, 일본정부가 재일동포들의 민족교육을 대대적으로 탄압하며 급기야 한 소년을 사망에 이르게 한 한신교육투쟁이 발생한지 70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일본정부의 재일동포 탄압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계속해서 조선학교는 일본의 식민지배 시절 강제로 일본에 끌려가 정착하게 된 우리 동포들이 조선인은 조선말을 배워야 한다는 당연한 이치로 설립한 민족교육기관이며, 재일동포들은 일본정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는 일본사회의 구성원인데 아베 정부는 노골적인 차별정책을 실시하고 있고, 심지어는 극우단체들에 의해 증오범죄의 대상으로 몰리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모임은 일본정부는 식민지배 사죄하라!, 말로만 북일 관계 개선, 북일 정상회담 운운 말고 대북적대정책 및 독자제재 즉각 철회하라!, 재일동포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조선학교에도 고교무상화 제도를 적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선언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35OtEUN8QszUIE0guNwNw5cYGAiCwbUc6V1ZEzaoNqGX4bw/viewform

 

아래는 선언문 전문이다.

 

--------------아래------------------------------------

 

재일동포와 조선학교 차별하는 아베정권 규탄 국제선언

 

1948, 일본정부가 재일동포들의 민족교육을 대대적으로 탄압하며 급기야 한 소년을 사망에 이르게 한 한신교육투쟁이 발생한지 70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일본정부의 재일동포 탄압은 계속되고 있다.

일본정부는 자국 내 모든 고등학교에 적용하는 고교무상화제도에서 유일하게 조선학교만을 배제하며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차별적 조치를 강행했다. 그에 따라 일부 지자체는 기존에 지급하던 교육보조금마저 중단하며 초급, 중급학교까지 재정적 압박을 가하고 있다.

 

또한 일본정부가 가하는 대북독자제재로 인해 재일동포들은 북측에 있는 가족, 친척들과 제대로 된 왕래, 물자교환마저 차단당하는 피해를 입고 있다. 얼마 전 북으로 수학여행을 다녀온 조선학교 고급부 아이들의 수학여행 기념품을 일본세관이 모조리 압수한 사태가 발생했다. 금지품목이나 위험품목이 아닌 개인의 물품까지도 몰수해가는 일본정부의 반인권적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조선학교는 일본의 식민지배 시절 강제로 일본에 끌려가 정착하게 된 우리 동포들이 조선인은 조선말을 배워야 한다는 당연한 이치로 설립한 민족교육기관이며, 재일동포들은 일본정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는 일본사회의 구성원이다.

 

그러나 일본정부가 가하는 노골적인 차별정책은 우익단체들의 헤이트스피치와 재일동포건물에 대한 총기 난사 등의 충격적인 폭력행위로 이어져 재일동포들을 증오범죄의 대상으로 내몰고 있다.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는커녕 재일동포와 조선학교를 노골적으로 탄압하는 일본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  우리는 동포들의 정당한 권리를 위해 끝까지 연대해 싸워갈 것임을 선언하며 아래와 같이 요구한다.

 

1. 일본정부는 식민지배 사죄하라!

1. 말로만 북일관계 개선, 북일정상회담 운운말고 대북적대정책 및 독자제재 즉각 철회하라!

1. 재일동포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1. 조선학교에도 고교무상화 제도를 적용하라!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일본은 없다 18/10/17 [19:28]
처음부터
그러했다
처음부터
왜구로
사육되어온
원숭이
섬나라는
오늘도
거침없이
자멸의
길을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일본은 없다...


수정 삭제
왜넘이 깔겨놓은 왜종자 18/10/17 [21:21]
왜넘들이 저리도 뻔뻔한것은 우리나라내에 왜넘이 깔겨좋은 왜종자가 많기 때문이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해외동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