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 유선민 조작사건 5대 의문 제시
대학생통신원
기사입력: 2019/08/03 [17:52]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최예진 서울대학생진보연합 대표가 공개질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 대학생통신원

  

3일 오후 2시 영등포 경찰서 앞에서 서울대학생진보연합 (이하 '서울대진연')이 서울대진연 운영위원장 조작사건 의문 해명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민정 역동 회원은 "어째서 처음에는 50대로 추정됐던 인물이 단 몇주만에 30대 추정 인물로 바뀌었냐"며 "영상 속 인물과 서울대진연 운영위원장은 몸집도 완전히 다르다. 이렇게 확신하는 것에 대한 근거를 대라"고 했다. 

 

이나현 역동 회원은 "대체 서울대진연 운영위원장이 윤소하 의원에게 협박 편지를 보낼 이유가 무엇이냐"며 "함께 적폐청산을 만들어가고 집회에 참석했던 윤소하 의원에게 그럴 이유가 전혀 없다"고 했다.

또 "경찰은 객관적 혐의 입증이 가능하다고 했으면서도 왜 수사를 게속하냐"며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는데도 경찰이 요구한 범죄 시연영상은 대체 뭔 말도 안되는 소리냐"고 했다. 또한 "구속 이후에도 일반 사건과다르게 유치장에 장기간 가둬두는 이유가 뭐냐"며 알 수 없는 경찰의 태도에도 의문점을 제기 했다.

 

또 "왜 대진연으로 수사를 확대하는 것이냐"며 "조사를 확대하는 근거는 무엇이냐. 처음부터 적폐 청산에 열심히 나서는 대진연을 수사 하고 싶었는데, 이런 조작 사건을 만들어 억지로 수사하는 것 아니냐"고 분노로 발언을 진행했다.

 

방서우 늘해랑 회원은 신지원 작가가 쓴 시를 낭독했다. 

 

유.선.민

 

유유히 나는 새의 날개를 꺾어
조악한 택배박스에 처박은 자를
우리는 알고있다
그들이 지난 날부터 얼마나 많은 새들의
역동하는 날갯죽지를 묶고
한 두평짜리 감옥에 자유를 억압하고
창공을 대신 차지하고 앉아
하늘같은 천심을 가리려했는지
우리는 알고 있다

선고를 내리려거든
진실에 눈 감은 눈 먼 자들에게 죄를 물어라
우리는 알고 있지 않은가
새가 있어야 하는 곳과
청년이 있어야 하는 곳과
사실로 민중을 협박하고 있는 자들이
있어야 하는 곳을

민중의 이름으로 우리는 알고있다
뜬 눈으로 잠 못드는 
고단한 이의 새벽을 달래던
맑고 강한 신념의 청년을
그러니 우리, 눈 먼 자들의 감옥을 흔들자
눈 먼 자들의 포박을 잘라내자
광장에서 지새우던 모두의 밤을 이어
뜬 눈으로 잠 못드는 청년에게
정의의 넝쿨을 내리자
수갑보다 단단한 수의보다 질긴
투쟁의 넝쿨을 드리우자

 

그후 경찰 적폐 청산 요구 발언, 대진연 통일대행진단 투쟁 결의 발언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5대 의문 해명촉구 공개질의서를 낭독한 뒤 기자회견을 마쳤다.

 

이하는 5대의문 해명 촉구 공개질의서이다.

-----------------------------------------------------

<대진연 탄압, 유선민 운영위원장 구속 부실수사 5대의문 해명촉구 공개질의서>

 

경찰과 검찰 그리고 재판부가 윤소하 의원 협박사건에 대해 무리하게 유선민 서울대진연 운영위원장에게 혐의를 들씌워서 구속시켰습니다.
저희는 이번 사건이 의도적으로 대진연을 탄압하기 위해 조작되었다고 결론을 내렸고, 수사과정을 검토한 결과 부실한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저희가 확인한 다섯가지 부실수사 의문점에 성실한 해명을 부탁합니다.

 

1. 초반 용의선상에 올랐던 '50대 남성'에 대한 수사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신고 직후인 7월 초 언론보도를 통해 이미 '50대남성'이라는 구체적인 연령대를 제시하였습니다. 
몇 주 새에 갑자기 수사대상이 30대 젊은 남성으로 바뀐 근거는 무엇입니까?

 

2. 영상의 범인과 서울대진연 운영위원장의 유사성은 무엇입니까?

언론보도로 접한 영상의 인물은 마스크,모자로 얼굴을 가려 제대로 알아 볼 수 없습니다. 
즉, CCTV에 나온 인물이 서울대진연운영위원장이라고 확신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김학의 동영상은 CCTV보다 훨씬 화질이 좋음에도 처벌하지 않는데 CCTV 속 얼굴도 확인되지 않은 인물을 서울대진연 운영위원장이라고 단정지어 구속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는것 아닙니까?

 

3. 경찰 추정의 범행 동기는 과연 무엇입니까?

윤소하의원과 불과 1개월 전 5월25일 집회에도 함께 참석해 발언에 환호를 보내고,
대선 당시 문재인후보를 지지하며 공개지지운동을 펼쳤던 서울대진연 운영위원장이 현재에는 수사기관의 표적이 되어 구속피의자가 된 이유는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4. 이미 객관적 혐의 입증이 가능하다고 하면서도 강제 수사를 지속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심지어 경찰은 구속 이후 범죄시연영상을 찍을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유선민 서울 대진연 운영위원장이 애초 하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시연을 시키는 것자체가 비슷한 점을 억지로 찾아서 끼워맞추려는 것 아닙니까? 또한 구속 이후 일반 사건과 다르게 장기간 경찰서 유치장에 가두는 구체적인 이유가 무엇입니까?

 

5. 대진연으로 수사를 확대하는 근거 무엇입니까?

YTN기사에 따르면 이번 사건에 대진연의 조직적 개입이 있었는지 조사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해졌습니다.
대진연으로 수사를 확대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아니면 권력기관으로부터 수사 요구가 있었습니까?

 

2019. 8. 3
한국대학생진보연합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