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앞으로 대화 분위기가 생기면 북미 사이이지, 남북 대화 없어”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9/08/11 [09:38]  최종편집: ⓒ 자주시보

 

권정근 북 외무성 미국국장이 11일 담화를 통해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아예 중단하거나 이에 대한 성실한 해명이 없으면 남북 사이의 접촉은 없다고 못 박았다.

 

담화는 바보는 클수록 더 큰 바보가 된다고 하였는데 바로 남조선 당국자들을 가리켜 하는 말이라며 처음부터 남측 당국을 비꼬았다.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명칭을 바꾼다고 해서 훈련의 침략적 성격이 달라지거나 북이 이를 무난히 넘기리라고 생각한다며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담화는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우리의 정상적인 상용무기현대화조치를 두고 청와대가 전시도 아닌 때에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한다 어쩐다 하며 복닥 소동을 피워댄 것이다고 주장하며 미국 대통령까지 우리의 상용무기개발시험을 어느 나라나 다 하는 아주 작은 미싸일 시험이라고 하면서 사실상 주권국가로서의 우리의 자위권을 인정하였는데 도대체 남조선 당국이 뭐 길래 우리의 자위적 무력 건설사업에 대해 군사적 긴장격화니, 중단촉구니 뭐니 하며 횡설수설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계속해 담화는 게다가 보통 때도 아니고 우리를 반대하는 전쟁연습을 뻐젓이 벌여놓고 있는 와중에 우리를 타매하려 들며 제 편에서 오히려 분주탕을 피우고 있으니 이것이야말로 도적이 도적이야 하는 뻔뻔스러운 행태가 아니라 할 수 없다고 남측 당국을 강박했다.

 

이어 담화는 남측이 군사연습 이름이나 바꾼다고 이번 고비를 무난히 넘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대단히 잘못 짚었다며 앞으로 대화에로 향한 좋은 기류가 생겨 우리가 대화에 나간다고 해도 철저히 이러한 대화는 조미 사이에 열리는 것이지 북남 대화는 아니라는 것을 똑바로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담화는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아예 중단하거나, 군사훈련을 한 것에 대해 해명을 하기 전에는 남북 사이의 접촉 자체가 어렵다며 북은 남측이 군사훈련을 한 것에 대해 꼭 계산할 것이며 남측 당국을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아울러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실명을 거론하며 체면이라도 좀 세워보려고 허튼 망발을 늘어놓는다면 기름으로 붙는 불을 꺼보려는 어리석은 행위가 될 것이라고 담화는 경고했다.

 

북은 지난 8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통일선전국 진상공개장을 통해서 남측이 북을 대상으로 벌인 군사훈련, 북을 대상으로 한 적대행위, 무력증강 등을 밝히며 남측이 한반도 정세 격화의 주범이라고 비난했다. 그런 속에서 지난 9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1일부터 전작권 전환을 위한 한미 연합연습 기본운용능력(IOC)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하는 한미 양국 중에서 남측에 강한 비판을 하고 있다. 이는 두 가지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첫째는 모든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한 남북 군사 분야 합의를 어기는 남측의 행태에 대한 강한 비판, 두 번째는 전시작전통제권이 미국으로부터 한국에 전환되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알아도몰라 19/08/11 [10:31]
언젠가는 사라져없어질싸우스코리아 . . . 아마도 통일은 베트남식으로될거같은느낌 . . . 일반궁민들이야 걱정할거없고 미국새ㄲ들 똥개노릇한 머리검은미국놈들과 추종똘마니들 쓰레기언론 사기집단들인 종교집단 사법부집단 고문조작집단 정치권놈들 요런부류놈들은 죽음을면치못할거라예상되고 일반궁민들은 유쾌 상쾌 통쾌. . . 수정 삭제
뭉침 19/08/11 [13:29]
남북대화 없다면 중국에 종속 된다는 뜻이군 한국에 무장 해제는 일본과 중국만 좋아 지는 것 한반도의 식미지가 방비를 하지 않은 것이 큰원인 한국의 무력 대비는 북한이 아닌 일본...언제가 다시 싸워야 하는 나라 남북이 잘되면 남북 통합군도 가능하겠지...우리의 영토 중국의 삼성 일본의 대마도 다 우리땅이다...그런 날을 위해 남북이 뭉쳐야 한다 수정 삭제
스스로 19/08/11 [14:36]
남쪽정부는 그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권한 자체가 없는 것을.... 수정 삭제
트럼프는 떠벌리면서, 조선 지도자는 조용히 19/08/11 [18:13]
▶ 조선은 이 외에도 예멘 내전에 개입해 UAE에 예멘 철군을 경고했고 불응하면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피폭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처럼 만들어 버리겠다고 위협했고, 아덴에 거점을 두고 있는 남부 분리주의 무장조직에게 사우디아라비아로 도망간 하디 정부군을 접수하라고 요청했다. ▶ 이 모든 계획은 어제 종료되었고, 사우디는 낙동강 오리알이 되어 이게 뭔 일인지 뒤늦게 알아보려 이해관계자 회의를 소집했다. 사우디도 예멘에서 철군하지 않으면 리야드가 핵 공격당하는 경고를 받을 것이다. 예멘에 파견된 미군도 그곳에 있었다는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 온다 간다는 말도 없이 사라질 것이다. ▶ 트럼프가 또다시 조선을 희롱하면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에게 신형 전술미사일을 공급해 미군 박멸에 나설 것이다. 미국 경제가 좋지 않을 걸 연준 탓으로 돌리는 트럼프는 아프간 미군이 몰살하면 또 국방장관 탓으로 돌릴 것이다. 아프간 미군이 몰살하고 그 배후에 조선이 있다는 걸 알아도 핵 전쟁이 두려워 끽소리도 못할 위인이다. ▶ 트럼프가 조선을 향해 또 헛소리를 씨버리면 그 헛소리가 다 끝나기도 전에 통구이로 만들어 버릴 것이므로 이런 일은 일어날래야 일어날 수가 없다. 교도소에서 의문을 남기며 시체로 발견된 미성년자 성범죄 혐의자인 엡스타인과 달리 만인이 보는 앞에서 통구이가 되면 의문이 남을 게 없다. 수정 삭제
트럼프가 19/08/11 [19:07]
트럼프가 김정은 위원장이 편지에서 미사일 시험 사과했다는 소릴 하던데 그게 정말인지....트럼프 말은 절대로 믿을 수가 없음...김위원장이 왜 사과를 해요?? 연합훈련때문에 이렇게 상황이 악화된 것에 대한 유감표명이라면 몰라도 미사일 시험을 사과...? 사과는 트럼프가 해야하는 거..약속 어겼으니까...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