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PRI “북 AI 이용한 사이버 공격, 미국 핵 지휘 체계 무력화시킬 수도...”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9/11/06 [14:22]  최종편집: ⓒ 자주시보

 

스웨덴의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가 앞으로 북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사이버 공격으로 미국의 전략 핵무기 체계를 약화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SIPRI는 최근 발표한 전략적 안정성과 핵 위험성에 대한 AI 영향보고서에서 북이 인공지능 기술을 무기체계에 통합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미국의소리(VOA)6일 보도했다.

 

SIPRI는 한국과 북이 민간 영역은 물론 군사 부문에서 AI 기술 개발에 관심을 보이는데 한국의 사이버 작전은 사실상 방어에 주안점을 둔 반면에 북은 공격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SIPRI는 특히 AI 기술을 통한 북의 사이버 공격은 한국과 미국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보안이 취약한 곳을 찾는데 집중해 미국의 핵 지휘통제통신 체계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SIPRI는 북이 AI기술을 활용한 자율 주행 로봇 개발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무인항공기 역량 개선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SIPRI는 또한 핵을 보유한 북이 AI 기술을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대신해 무인항공기와 무인잠수정 등 핵무기 운반체계에 적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았다.

 

다만 SIPRI무인체계와 사이버 작전에 대한 북의 AI 적용은 아직 진행 중이기 때문에 한반도에 대한 영향을 정확하게 평가하기는 어려운 단계라고 덧붙였다.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RI)는 분쟁 및 군비, 군비 통제, 군축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는 독립적인 국제 연구소로 1966년에 설립되었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미국과 외국 전문가, 참 문제다 19/11/06 [16:05]
▶ SIPRI가 걱정하는 대부분이 미국의 장기간 전면 대북 제재 때문에 일어난 일이다. 오바마나 트럼프나 혼자 잘난 척 깝죽거리는 넘들은 기계적인 생각은 해도 인간에 대해 무지해 중요한 외교 정책에서 실패한다. 뭔 '전략적 인내'니 강경론, 제재, 관여, 탑 다운 등 온갖 씨잘데 없는 개지랄을 떠니 할 일 없는 조선은 전 주민이 총동원되어 일심동체로 핵 개발도 하고, 자력갱생도 하고, 지역 개발도 하고, 과학기술이 하늘을 찌른다. 요즘은 이런 일 다 끝내 놓고 주민 정서 교육에 열중이더라. ▶ 조선을 제재하지 않았으면 수출을 많이 해 경제발전 하려고 전 주민이 그런 일에 동원되었을 것이고, 시도 때도 없이 조선을 방문하거나 초대해서 술도 마시고, 춤도 추고, 화투도 치고, 바둑도 두고, 낚시도 하고, 골프도 치고, 등산도 하고 했으면 조선 지도자나 간부들이 핵 개발할 시간이 어디 있었겠나? 이런 면에서 오바마나 트럼프나 둘 다 병신 쪼다다. ▶ 그리고 미국이든 다른 외국의 전문가들도 남의 나라에 대해 언급하려면 먼저 그 나라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해야 한다. 조선이 핵무기를 개발해 보유하는 건 미국과 그 따까리인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이스라엘, 사우디, UAE, 호주, 뉴질랜드와 캐나다 같은 나라들이 떼거리로 달려들 때 한꺼번에 멸망시키기 위함이지 같은 따까리라도 한국을 공격하기 위함이 아닌 줄 알아야 한다. 물론 한국도 미국과 함께 조선을 공격하면 그들과 똑같이 다룬다. ▶ 아무튼, 미국이 외교 정책을 잘못 펼쳐 일어난 사단이니 미국의 멸망으로 그 책임을 지면 그뿐이다. 살아남을 기회를 넉넉히 줬는데도 해결하지 못하는 건 근본적으로 그런 역량이 부족하거나 없다는 뜻이고, 또 그런 나라이니 멸망을 피할 수도 없는 것이다. 트럼프는 답을 알아도 안 한다. 그 이유는 곧 가야 할 황천길에 1~2억 명쯤 데리고 가야 심심하지 않고 저승사자나 구천에서 떠도는 영혼들이 부러워하는 시선을 받고자 함이다. 수정 삭제
한국인 19/11/08 [08:20]
바로 이런걸 배드뉴스라 합니다. sipri가 '북이 그리 쎄다..'고 밝히는 목적(의도)은 뭘까요? 자기들이 누구보다 북에대해 많이 잘안다..고 자랑하는걸까요? 아니면.. '북이 이리쎄니, 미국이 알아서 먼저 처리'하라는 공격주문일까요? 이런걸 서방이 적대국에대해 써온 모략전술(bad news)이라합니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