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서울 한복판, 용산미군기지 각종 발암물질로 뒤덮여 있어"... 미국 책임져야

이상윤 통신원 | 기사입력 2021/01/31 [20:15]

"서울 한복판, 용산미군기지 각종 발암물질로 뒤덮여 있어"... 미국 책임져야

이상윤 통신원 | 입력 : 2021/01/31 [20:15]

▲ 용산미군기지 온전히 반환하라!  © 이상윤 통신원

 

▲ 발언하는 이원주 미르마루 회장     ©이상윤 통신원

 

▲ "끝까지 싸울 것이다!" 김종곤 용산녹색당 운영위원장     ©이상윤 통신원

 

온전한 생태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용산시민회의는 31일 오후 1시 용산미군기지 3번 게이트 앞에서 용산미군기지 온전한 반환을 위한 용산주민 기자회견을 개최하였다. 

 

지난 1월 17일 서울시는 2020년 용산미군기지 인근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벤젠이 기준치의 1,423배 넘게 검출되었다고 발표했다. 벤젠은 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다. 벤젠 이외에도 용산미군기지에서는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 석유계총탄화수소(TPH) 등의 발암물질이 모두 기준치를 초과했다. 

 

2003년 녹사평역 유류유출사고 이후 1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오염물질이 기지 주변에서 검출되고 있는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은희 용산미군기지 온전히 되찾기 주민모임 대표의 경과보고와 용산의 시민사회단체, 정당의 대표 발언이 있었다.

 

이철로 한남공원지키기시민모임 간사는 “미군기지 반환 협상은 오염문제 언급이 없는 졸속협상이며 미군 측의 환경오염 정화 책임에 대한 언급도 없는 불평등한 반환 협상”이라고 지적하였다.

 

김종곤 녹색당 용산지역 운영위원장은 “전국의 미군기지는 우리 국민들에게 해만 끼친다. 오늘 기자회견이 우리 땅을 오염시킨 주한미군에게 그 책임을 묻는 첫 시작이 될 것이며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원주 용산풍물패 미르마루 회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평택기지를 생각한다면 용산미군기지 반환과 환경오염 정화 비용 문제는 아주 중요하다. 앞으로 미국이 환경오염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강제적인 규제들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미군기지오염 정화 비용 청구서를 주한미군에게 전달하는 상징의식을 하고 기자회견을 마쳤다.

 

▲ 상징의식을 하고 있는 조영래 진보당 용산구위원장  © 이상윤 통신원

 

▲ 정화비용 청구서를 부착하는 상징의식을 하는 참가자들  © 이상윤 통신원

 

아래는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아래---------------

 

[기자회견문] 서울의 한복판, 용산미군기지가 각종 발암물질들로 뒤덮여 있다. 

 

지난 17일 서울시는 2020년 용산미군기지 인근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벤젠이 기준치의 1,423배 넘게 검출되었다고 발표했다. 벤젠은 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이며, 지속적으로 노출시 백혈병과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벤젠 이외에도 톨루엔, 에틸벤젠, 크실렌, 석유계총탄화수소(TPH) 등의 발암물질이 모두 기준치를 초과했다고 발표했다. 

 

2001년 녹사평역 인근, 2006년 캠프김 주변에서 유류오염이 확인된 후 20년 가까이 지났지만 지금까지도 각종 오염물질이 기준치의 1000배 가까이 검출되고 있다.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지금도 1급 발암물질 벤젠을 비롯한 오염물질들이 여전히 흘러나오고 있다. 

 

용산기지는 오염자 부담 원칙에 따라 미군이 정화해야 한다. 이미 2003년 한미양국은 서울시는 기지 외부를, 미군은 기지 내부를 정화하기로 합의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각종 오염물질이 흘러나오는 사실은 미군이 기지내부를 전혀 정화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일제강점기부터 시작해 110년 넘게 외국군대의 기지로 사용되어온 용산기지가 이제 우리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다. 근현대사의 아픔이 서려있는 용산기지가 민족의 정기를 다시 세우고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공원이 되기 위해서는 반환과정부터 주권국가답게 제대로 진행되어야 한다. 

 

용산미군기지 환경오염 미국이 책임지고 정화하라.

 

굴욕적인 미군기지 반환협상 철회하라.

 

불평등한 한미소파 개정하라.

 

정부는 미군기지 정화비용 미국에게 청구하라.

 

오염정화 없는 기지반환 절대로 반대한다.

 

2021년 1월 31일 

 

온전한 생태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용산시민회의

 
광고
광고
광고
광고